"北 상황 파악 위해 역내 더 많은 정보 역량 투입"
美, 北 전술핵 공개에 "무조건 대화입장 불변…군사태세 갖춰야"
미국 정부는 최근 북한이 전술핵탄두를 공개하고 핵무기를 계속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상황에서도 외교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한다는 정책 방향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8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무기 공개 사실을 잘 인지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의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달성할 외교적 방법을 찾기 위해 북한 정권과 조건 없는 대화를 하고자 하는 우리의 바람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과 직접적인 외교관계를 수립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입장을 공개적으로 계속 밝히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북한은 우리와 대화 테이블에 앉아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미국, 그리고 동맹인 한국과 일본의 국가 안보 이익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군사 역량과 태세를 갖추려고 할 수밖에 없으며, 최근 진행한 대규모 연합훈련이 준비 태세에 도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쪽 상황을 더 잘 인지하기 위해 역내에 더 많은 정보 역량을 투입했다"고 언급했다.

앞서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무기연구소의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시찰하는 장면이 담긴 사진을 전날 공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