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네시주(州)의 한 사립 초등학교에서 총기 난사가 벌어져 학생 3명을 포함 총 6명이 숨지는 참사가 벌어진 가운데 총격범의 신원이 28세 트랜스젠더인 것으로 드러났다.

28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NBC뉴스 등 현지언론은 총격범은 내슈빌 출신의 오드리 헤일(28)로 그는 트랜스젠더라고 보도했다.

사건은 지난 27일 오전 10시 경 테네시주 내슈빌에 있는 기독교계 사립 초등학교인 커버넌트스쿨에서 벌어졌다. 당시 총격범인 헤일은 돌격소총과 권총 등으로 무장하고 학교에 들어와 약 15분 간 무차별적인 총격을 가해 이 과정에서 학생 3명과 학교 관리인, 교장 등 어른 3명이 숨졌다. 이후 총격범은 출동한 경찰과의 교전 과정에서 총에 맞아 사망했다.

갑작스러운 총기 난사가 벌어지자 학생들은 신속하게 서로의 손을 잡고 학교 교회로 대피하며 더이상의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존 쿠퍼 내슈빌 시장은 트위터에 “오늘 아침 내슈빌은 공포에 빠졌다”며 “도시 전체가 희생자 가족과 함께한다”고 애도를 전했다.

현지언론의 관심은 총격범인 헤일의 신원과 범행 동기에 모아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헤일은 이 학교 출신으로 전과 기록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경찰은 헤일이 트랜스젠더라는 사실도 공개했으며 언론들은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범행 동기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다. 다만 경찰은 총격범이 학교 지도는 물론 기독교 아카데미를 공격하는 내용을 담은 상세한 선언문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혀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된 범행임은 확인했다. 사건이 발생한 학교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초등학교는 2001년 설립됐으며 유치원부터 6학년까지 약 2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으로 교사 수는 33명이다.

한편 미 비영리재단 총기 폭력 아카이브(GVA)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만 미국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이 129번째다. 현지에서는 총격범을 빼고 4명 이상이 희생되면 총기 난사로 규정하고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