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아비도스 람세스2세 신전에서 발굴된 양 머리 미라. /사진=연합뉴스
이집트 아비도스 람세스2세 신전에서 발굴된 양 머리 미라. /사진=연합뉴스
이집트 중부 아비도스에 있는 람세스 2세 신전에서 기원전 350년∼기원전 30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양 머리 미라 2000여개가 발굴됐다.

26일(현지시간) 이집트 관광유물부는 미국 뉴욕대 고고학 발굴팀이 이집트 중부 아비도스에 있는 람세스 2세 신전에서 최소 2000여개의 양 머리 미라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관광유물부에 따르면 이곳에서는 양 머리와 함께 개, 야생 염소, 소, 가젤, 몽구스 미라도 함께 발견됐고, 그 밖에 이집트 고왕국 6왕조 때 건설된 것으로 추정되는 두께 약 5m의 벽 등 대형 구조물과 동상, 파피루스, 가죽 의류, 신발 등 유물도 나왔다.

관광유물부는 "이번에 발굴된 동물 미라들은 제물로 쓰였던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이는 고대 이집트 신왕국 제19왕조의 3번째 파라오인 람세스 2세 사후 1000년이 지난 시점까지도 숭배 의식이 이어졌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발굴은 아비도스 유적 인근에 대한 이해의 폭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대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람세스 2세 신전이 있는 아비도스는 수도 카이로에서 남쪽으로 약 430㎞ 떨어진 곳에 있는 유적 도시로, 고대 이집트 왕국 초기의 네크로폴리스(묘지)이자 오시리스신 숭배지로 알려졌다.
이집트 아비도스 람세스 2세 신전에서 발굴된 유물들. /사진=연합뉴스
이집트 아비도스 람세스 2세 신전에서 발굴된 유물들. /사진=연합뉴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