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 대변 헌법기구 설립 찬반…10~12월 국민 투표 예정
호주, '원주민 권익 정립' 개헌 국민 투표 첫발…문구 공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원주민 대변 헌법 기구 설립을 위한 국민 투표 문구를 공개했다고 23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이 보도했다.

앨버니지 총리는 올해 국민투표에서 "애버리니지와 토레스해협 주민의 발언권을 정립해 호주의 첫 번째 민족을 인정하도록 헌법을 개정하는데 동의하는가"라고 질문할 예정이라고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그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바로 그 질문이 호주인들 앞에 놓였다"며 "이 순간이 오기까지 긴 시간이 걸렸지만 그들(원주민)은 인내심과 낙관주의를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문구는 다음 주 의회에 제출돼 위원회 심사를 거친 뒤 6월 표결에 부쳐진다.

국민 투표는 올해 10~12월 사이 진행된다.

호주에서는 국민 투표를 통과하려면 과반수 찬성을 얻어내야 한다.

현재까지 총 44건의 국민 투표에서 8건이 통과됐다.

1999년에는 국가 체제를 공화정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개헌안이 발의됐다 국민 투표에서 부결된 바 있다.

국민투표를 통과하면 헌법상 원주민의 존재가 인정되고 연방의회에 원주민 관련 정책 등에 대해 의견을 낼 수 있는 원주민 대변 헌법 기구 '의회를 향한 목소리'(Voice to Parliament)가 설립된다.

린다 버니 호주 원주민 장관은 "진정으로 역사적인 날"이라며 "헌법상 인정을 위한 긴 여정에서 오늘 첫발을 내디뎠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을 중심으로 일부 반대 의견이 여전해 개헌이 가능할지는 장담하기 힘들다고 CNN은 전했다.

피터 더튼 자유당 대표는 원주민 헌법 기구 지지 여부를 밝히지 않으면서 법률이 어떻게 작동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당은 이미 원주민 헌법 기구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고, 이를 "또 다른 관료적 형식주의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 밖에 일부 원주민 단체 사이에서도 이러한 헌법 개정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