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청문회 앞둔 틱톡 CEO, 이용자들에 "틱톡 빼앗길수도" 호소
틱톡 금지, '표현 자유' 보장 美수정헌법 1조 저촉 가능성도
美 '틱톡 금지' 때 놓쳤나…"이미 미국내 이용자 1억5천만명"
미국에서 중국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사용을 금지하기에는 너무 많은 사람이 이 앱을 사용 중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틱톡의 미국 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억5천만명을 넘어서 2020년 1억명에 비해 50% 이상 증가했다.

미국 전체 인구가 2021년 기준 3억3천200만명으로 집계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거의 두 명 중 한 명꼴로 틱톡을 쓰고 있다는 이야기다.

악시오스는 앱 데이터 제공업체인 앱토피아 자료를 인용해 틱톡이 2018년 8월 이후 현재까지 미국에서 4억회 이상 다운로드 됐다고 전했다.

이는 같은 기간 인스타그램(3억600만회), 스냅챗(2억6천만회), 페이스북(2억1천700만회), 유튜브(1억9천200만회) 등 여타 소셜미디어 앱의 다운로드 횟수를 크게 뛰어넘는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는 틱톡의 미국 내 광고매출이 2024년에는 110억달러(약 14조3천억원) 이상으로 치솟을 것이라고 작년 5월 분석하기도 했다.

악시오스는 틱톡이 이미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 앱이 됐다면서 "틱톡의 덩치가 (서비스를 지속해야 한다는) 수백만 이용자와 기업의 바람보다 국가안보 위협이 더 크다고 주장하는 의원들에게 큰 도전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 틱톡측은 미국 내 이용자를 방패막이 삼아 사용금지 여론 무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美 '틱톡 금지' 때 놓쳤나…"이미 미국내 이용자 1억5천만명"
23일 미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 청문회 출석을 앞둔 추쇼우즈(周受資)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1일 틱톡에 올린 영상에서 "일부 정치인이 틱톡 금지와 관련한 논의를 시작했다"면서 "이건 1억5천만명에 이르는 여러분들로부터 틱톡을 빼앗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500만개에 이르는 미국 기업이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틱톡을 이용하고 있고, 이런 기업 다수가 중소업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틱톡 사용금지 여부에 대한 미국 일반 시민의 여론은 찬반으로 엇갈리고 있다.

퀴니펙 대학이 지난달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49%는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데 찬성한다고 밝혔으나, 틱톡 사용 금지에 반대한다는 응답도 42%에 이르렀다.

정치권에서도 틱톡이 미국 국가안보에 미치는 위험이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보다 명확히 알 필요가 있다면서 중도적인 입장에 머무르는 의원이 상당수라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제프 잭슨 하원의원(민주·노스캐롤라이나)은 최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국내에서 가장 큰 디지털 공동체 중 하나를 없앤다면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매우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법률적 문제도 만만치 않다.

미 법원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이유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0년 서명한 틱톡 다운로드 금지 행정명령에 이미 한 차례 퇴짜를 놓은 전례가 있다.

이달 초 미 상원에서 '정보·통신 기술에 위험이 되는 안보 위협의 등장을 제한'하는 법안(RESTRICT Act Act)을 초당적으로 발의한 것도 이처럼 언론 자유 침해를 이유로 법원이 제동을 걸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법안 처리에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는 데다 설령 새 법이 제정된다고 해도 수정헌법 제1조의 표현의 자유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위헌소송이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국제법률회사 DLA 파이퍼의 니컬러스 클레인 변호사는 "현실적으로 2024년까지는 이런 수단이 작동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서 "만약 틱톡을 금지하는 데 쓰인다면 법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매우 크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