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공습으로 하루에 최소 9명이 숨졌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러시아 국빈방문을 마치고 떠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러시아군은 공격을 시작했다.

22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키이우 외곽에 있는 소도시 르지시우의 한 고등학교가 러시아의 드론 공격을 받았다. 이에 학교 건물 1곳과 기숙사 건물 2곳 등이 부분적으로 무너졌다. 폭발에 따른 화재와 무너진 건물 잔해로 부상자가 속출하고 8명이 숨졌다.

몇시간 뒤에는 우크라이나 남동부 자포리자에도 미사일이 떨어져 주거용 건물 2동이 타격을 받았다. 이로인해 1명이 숨지고 33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키이우 당국은 이번 공격에 이란제 샤헤드 자폭 드론이 활용됐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러시아가 발사한 21기의 드론 중 16기를 격추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공격은 시진핑 주석이 2박3일에 걸친 국빈 방문을 마치고 떠난 후에 벌어졌다. 이 기간 시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해 조속한 평화회담 재개 노력이 필요하는 데 뜻을 모았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에 대해 "모스크바에서 '평화'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다른 한편으로 이런 범죄와 같은 공격 지시가 내려진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