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파산은 독특한 사례…은행 유동성 흐름 안정화됐다"
'금리동결 고려' 인정했으나 적절치 않다며 9번째 인상 결론
'물가잡기' 목표 확고한 연준…금융시스템 위기론 평가절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이후에도 '인플레이션 잡기'라는 목표를 고수했다.

연준은 22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 금리를 25bp(0.25%P, 1bp=0.01%포인트) 또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FOMC를 앞두고 연준이 '금융 시스템 안정'이라는 또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달에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는 전망이 확산했지만, 연준이 선택한 것은 9차례 연속 금리 인상이었다.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FOMC 위원들도 금리 동결 방안을 고려했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대를 훌쩍 뛰어넘는 경제 데이터를 고려한다면 금리 동결은 적절치 않았다는 것이 파월 의장의 설명이었다.

파월 의장은 구체적으로 보건과 서비스 업계를 지목하면서 과열된 수요가 식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부 상품과 주택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물가 상승은 여전하다는 이야기였다.

금리 인상이 금융 시스템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이 같은 상황이 다시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서도 파월 의장은 "현재 은행 업계의 상황이 경제 둔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판단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특히 "은행들의 유동성 흐름이 안정화됐다"면서 금리 인상 결정의 정당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SVB 파산 이후 미국 은행 업계의 불안 요인은 상당 부분 사그라졌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미국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회복력이 빠르다.

연준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건전성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SVB는 아주 독특한 경우였다"면서 미국 은행 전반으로 일반화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주장도 폈다.

SVB의 예금 중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보험한도를 초과하는 비중이 다른 은행들에 비해 훨씬 높았고, 금리인상에 대한 리스크 관리도 다른 은행에 비해 소홀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SVB 파산 과정을 살펴보겠다면서 은행 감독과 규정 강화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금융계를 비롯해 워싱턴DC의 여야 정치인들도 실망감을 표시하는 등 연준의 금리 인상 결정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파월 의장은 "물가 안정없이는 경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며 '인플레이션 잡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