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격전지 바흐무트 방문 이튿날 대규모 역습 예고
우크라 지상군 사령관 "러 지쳤다…조만간 기회 잡을 것"
우크라이나 지상군 사령관이 러시아가 격전지 바흐무트에 공세를 집중하면서 전력이 소모됐다면서 조만간 반격을 시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23일(현지시간) AFP,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이나 지상군 사령관은 이날 텔레그램에서 "침략자는 인력과 장비 손실에도 불구하고 바흐무트 점령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며 "그들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은 채 상당한 힘을 잃고 완전히 지쳐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우리는 키이우, 하르키우, 바라클리아와 쿠피안스크에서 그랬듯이 기회를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개전 직후 한 달여간 계속된 러시아의 키이우 공세를 막아냈으며, 이후 작년 9월에는 바라클리아와 쿠피안스크 등 동북부 하르키우주를 대부분 수복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르스키 사령관은 당시 우크라이나의 역습을 성공적으로 지휘한 인물이다.

그의 이번 발언은 전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3개월 만에 바흐무트 지역을 재방문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바흐무트는 지난해 12월 젤렌스키 대통령의 방문 이후 점차 전황이 악화해 이달 초에는 러시아에 완전히 포위당할 위기에 몰렸으나 최근 들어 러시아의 공세가 곧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우크라 지상군 사령관 "러 지쳤다…조만간 기회 잡을 것"
우크라이나는 최근 러시아의 계속된 공세에 맞서 방어에 치중하는 한편 서방에서 지원받은 현대식 전차와 장거리 미사일 등을 비축하고 병력 훈련을 진행하며 대규모 역습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러시아의 병력과 자원 소모가 막심해진 시점인 9월과 11월, 우크라이나가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과 모아둔 기갑 전력으로 하르키우와 남부 헤르손 역습에서 대성공을 거둔 것과 같은 양상이다.

바흐무트 공세를 주도하는 러시아 용병 기업 와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도 최근 우크라이나의 역습이 임박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0일 러시아 국방부에 보낸 서한에서 정보의 출처나 근거를 공개하지 않은 채 "우크라이나의 대규모 공격이 3월 말이나 4월 초에 예정돼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와그너그룹이 러시아군 주력으로부터 고립돼 '특별군사작전'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모든 필요한 조처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가 이 서한을 공개한 것에 대해 서방에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교란용이거나, 만에 하나 바흐무트에서 패배할 경우 국방부에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목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