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수사위 이달초 수사 착수…이사회 의장 등 다수 대상
러, 노벨평화상 인권단체 관련자 압수수색…"나치즘 옹호 혐의"
러시아가 지난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인권단체 메모리알 관련자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21일(현지시간) AP,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메모리알은 이날 경찰이 메모리알을 지지하는 인권 운동가와 역사학자 다수의 집과 사무실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는 이달 초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가 메모리알에 대해 나치즘 복권, 군대 평판 훼손 등 혐의로 수사에 착수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메모리알은 러시아 정부에 의한 정치적 탄압 피해자 명단을 작성 중으로, 수사당국은 명단에 포함된 이들 중 일부가 과거 나치 독일에 부역한 혐의가 있는 데 주목하고 있다.

현재까지 파악된 수사 대상에는 얀 라친스키 메모리알 이사회 의장, 올레그 오를로프 이사회 멤버 등이 있다.

오를로프 이사는 경찰에 연행되는 과정에서 기자들에게 관련 혐의에 대해 "바보 같은 주장"이라고 말했다.

메모리알은 1989년 창설된 후 러시아를 대표하는 가장 오래된 인권단체 중 하나로, 모스크바에 본부를 둔 국제 메모리알을 주축으로 옛 소련권 국가를 비롯해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등에서 네트워크 조직으로 활동했다.

옛 소련과 개방 후 러시아의 정치적 탄압을 연구·기록하고 러시아 및 옛 소련권 국가들의 인권 상황을 감시하는 활동을 주로 해왔으나, 러시아 검찰은 이들이 옛 소련이 테러국가라는 허위 주장을 퍼뜨리고 나치 범죄자를 복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대법원이 2021년 12월 28일 메모리알 및 지방·산하 조직에 대한 해산 결정을 내렸고, 지난해 2월 28일에는 메모리알의 항소를 기각하면서 해산이 최종 확정됐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7일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벨라루스 활동가 알레스 비알리아츠키, 우크라이나 시민단체 시민자유센터(CCL)와 함께 메모리알을 2022년 노벨평화상 공동 수상자로 선정했다.

노벨위원회는 "수상자들은 자국에서 시민사회를 대표한다"며 "이들은 수년간 권력을 비판하고 시민들의 기본권을 보호할 권리를 증진해왔다"고 밝혔다.

러시아에서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침공을 전후해 정권에 비판적인 야권 인사나 재야 단체에 대한 체포 및 해산 등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메모리알에 이어 지난 1월 25일에는 러시아 최장수 인권단체 모스크바 헬싱키 그룹이 등록상 문제를 이유로 해산이 결정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