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겨냥' 코로나19 기원법에 신속 서명…"기원 진상 규명해야"
바이든 "中우한연구소 포함 코로나 기원 기밀정보 최대한 공개"(종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중국 우한 연구소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최초로 유출됐을 잠재적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관련 정보 공개를 요구한 이른바 '코로나19 기원법'에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법안 서명 관련 성명을 통해 "나는 정보기관에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사용할 것을 지시했으며 이 작업은 진행중"이라면서 "우리는 미래의 팬데믹을 더 잘 예방하기 위해 코로나19 기원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와의 잠재적 연결을 포함해 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한 모든 기밀 정보를 계속 검토할 것"이라면서 "이 법안을 시행하는 데 정부는 가능한 한 많은 정보의 기밀을 해제하고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 상원에 이어 하원은 지난 10일 중국을 겨냥한 '코로나19 기원법'을 만장일치로 처리했다.

법안은 시행 90일 이내에 우한 연구소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잠재적 연결성과 관련한 모든 정보의 공개 제한을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법안은 지난달 말 미국 에너지부가 코로나19가 중국 우한 연구소에서 기원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을 내면서 탄력을 받았다.

연방수사국(FBI)에 이어 에너지부가 '우한연구소 기원설' 입장을 밝히면서 그 근거가 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미국 연방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이 연초 의회에 코로나19 기원과 관련된 자료를 냈으나 상세 내용이 누락한 것도 이런 분위기 형성에 기여했다.

다만 중앙정보국(CIA) 등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이며 일부 연방 정보기관은 자연발생설을 지지하는 등 미국 정보기관 내에서도 기원 문제에 대해서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런 이유로 백악관은 그동안 코로나19 기원 문제에 대해서 비교적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법안이 초당적 지지를 받은 데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국빈방문하는 등 중러 관계가 밀착하는 상황이 계속되자 바이든 대통령이 신속히 서명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DC의 범죄 처벌 완화 법안을 무효로 하는 법안에도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당 일각의 비판에도 공화당이 주도한 이 법안에 대해 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중국은 이 법안이 코로나19 기원 문제를 정치화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법안의 중국 관련 내용은 사실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허위 정보를 조작한 것으로, 아무런 증거도 없이 실험실 유출론을 과장해 중국을 먹칠하고 공격하는 것"이라며 "중국은 이에 대해 강한 불만을 갖고 있으며 결연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왕 대변인은 또 "미국은 코로나19 기원 문제를 정치화, 도구화, 무기화하는 것을 즉각 중단하고 국제사회의 합리적인 관심사에 조속히 응답하며 자발적으로 자국의 조기 의심 사례 자료를 세계보건기구와 공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