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중국 '반도체 굴기'의 핵심으로 꼽혀온 칭화유니그룹의 창업자인 자오웨이궈 전 회장이 중국 검찰에 넘겨졌다. 혐의는 부패와 배임이다. 하지만 실상은 막대한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고도 이렇다 할 반도체 성과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1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 등에 따르면 자오 전 회장은 전날 검찰로 이송됐다. 작년 7월 공산당 중앙기율위원회로 연행돼 조사를 받은 지 8개월 만이다. 중앙기율위는 성명을 통해 "자오 전 회장은 자신의 지위를 남용해 뇌물을 받은 혐의 등이 있다"고 밝혔다. 자오 전 회장은 조만간 기소될 예정이다.

칭화유니는 중국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반도체 굴기'의 상징과도 같은 기업이다. 중국 정부가 조성한 60조원대 국가펀드로부터 가장 큰 수혜를 입었다. 하지만 칭화유니는 무리한 투자로 인해 유동성 위기에 빠져 2021년 파산을 신청했다. 칭화유니는 가까스로 새 주인을 만나 살아남았지만 '2025년까지 반도체 자급률을 70%로 끌어올린다'는 중국 정부의 목표는 어그러졌다.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반도체 자급률(국내 소비량 대비 생산량)은 16.7%에 불과하다.

자오 전 회장은 칭화유니가 앞서 파산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눈밖에 나기도 했다. 2021년 12월 자오 전 회장이 칭화유니의 헐값 매각에 반대한다며 공개 성명을 발표한 것은 중국 당국에 반기를 든 것으로 해석됐다.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모교인 칭화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중국 정부는 전방위적인 지원에도 자국 반도체 기업들이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에 분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오 전 회장이 검찰로 넘겨진 것도 이런 이유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블룸버그는 이날 자오 전 회장 소식을 전하며 "중국 고위 관리들은 지난 10년 동안 반도체 업계에 수백억달러의 자금을 쏟아부었는데도 불구하고 돌파구를 만들어내지 못한 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