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웨이보 캡처
사진=웨이보 캡처
중국의 한 여성이 지하철에서 "중국 남자들은 왜 여자들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느냐"고 소란을 피워 화제다. 심지어 이 여성은 제지하던 남성을 폭행하기도 했다.

최근 중국 포털사이트 시나닷컴과 소후닷컴 등에는 광저우의 한 지하철 객실 안을 촬영한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는 지난 15일 오후 9시 30분께 광저우 지하철 4호선에서 왕 모(50·여) 씨가 이 모(31·남) 씨와 좌석 양보 문제로 말다툼하다 폭행을 저지르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에서 왕 씨는 "내일부터 모든 지하철 안에서 남자는 서 있고 여자는 앉아 있어야 한다"며 "중국 남자들은 왜 여자들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냐. 외국에서는 모든 여자에게 자리가 있다"고 말했다.

자리에 앉아 이를 듣고 있던 이 씨는 "왜 중국 지하철 안에서 소란을 피우냐"고 항의했다. 그러자 왕 씨는 "내가 중국인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아느냐. 내가 이 외국 옷을 입으면 중국인이 아니라는 거냐"고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화를 참지 못한 왕 씨는 이 씨 앞으로 다가가 그의 머리를 주먹으로 내리쳤다. 결국 주변 승객들이 나서 왕 씨를 제지했고, 신고를 받고 출동한 지하철 직원 3명에 의해 소동이 마무리됐다. 경찰 조사 결과 왕 씨는 폭행 당시 만취 상태였으며, 이에 10일 행정 구류 및 500위안(약 9만5000원)의 벌금 처분을 받았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