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게티이미지뱅크
멕시코 도심 가판대에서 판매됐던 타코에 개와 고양이의 사체를 가공한 고기가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5일(현지시간) 엘에랄도데메히코와 리오19, 풀소 디아리오 데산루이스 등 멕시코 현지 매체에 따르면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400㎞ 떨어진 산루이스포토시주 솔레다드 데그라시아노 산체스에 위치한 한 동물병원에서 개와 고양이 사체들이 발견돼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산루이스포토시 보건당국 관계자는 "동물병원 인근에서 이상한 악취가 난다"는 신고를 받아 경찰과 함께 현장에 출동해 사체들 확인했다. 일부는 부패가 상당 기간 진행된 상태였지만, 수의사와 주변 시민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죽은 개와 고양이를 타코 가판대 등에 팔아넘긴 정황을 파악했다.

타코는 멕시코를 대표하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밀또띠아에 고기와 치즈, 야채 등을 넣고 싸 먹는다. 소고기나 닭고기, 새우 등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개나 고양이 고기가 들어가는 건 이례적이다.

다니엘 아코스타 디아스 데레온 산루이스포토시 보건장관은 "우리 주에서 개고기 섭취를 금지하는 규정은 없다"면서도 "중국 같은 일부 (국가)와는 달리 적어도 우리 문화에서는 개고기를 먹지 않지만, 식품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현지 언론을 통해 밝혔다.

다만 동물병원에서 판매된 개, 고양이 사체가 판매를 위한 것이었는지는 아직 분명히 밝혀진 게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솔레다드 데그라시아노 산체스 경찰은 해당 동물병원 수의사가 합법적인 자격을 가지고는 있지만, 동물 사체를 보관한 만큼 동물 학대 등의 혐의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