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판 IRA' 고심 속 EU집행위원장·바이든 내주 회동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내주 회동한다.

북미 순방에 나서는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오는 8일 워싱턴에 도착해 이틀 뒤인 10일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라고 EU가 3일(현지시간) 밝혔다.

EU는 사전 보도자료에서 "글로벌 및 지정학적 우선순위 관련 EU-미국 협력이 논의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클린테크 분야에서 범대서양 리더십 유지를 위한 방안과 클린테크 혁신 및 공급망 확보에 대한 양측 간 협력 보장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상 EU와 다른 국가 간 정상회담 시에는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동행한다는 점에서 이번 만남은 정식 회담 성격은 아니다.

그러나 EU가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책을 고심 중인 상황에서 EU 행정부 수장이 직접 미국을 찾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IRA로 인한 우려를 재차 표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양측 간 협력 방안을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EU는 그간 북미산 친환경 관련 산업에 세액공제·보조금 혜택을 집중한 미 IRA로 EU 역내 산업이 유출될 수 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에 미 IRA 대응을 위한 종합 대책인 '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그린딜 산업 계획' 추진을 공식화하고 EU 보조금 지급 규제 완화 등을 논의 중이다. 동시에 IRA로 촉발된 미-EU 간 균열을 봉합하고 대중 대응 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핵심원자재 클럽(Critical Raw Materials Club)을 결성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른바 '유사입장국'(like-minded partners) 협력 강화를 통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한 친환경 에너지 기술에 필수적인 원자재 공급망 다각화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해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통상 담당 수석부집행위원장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과 화상으로 IRA 관련 '건설적 회의'를 했다면서 "IRA에 대한 EU의 우려와 원자재 관련 EU가 특별 지위(privileged status)를 확보하는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회동의 또 다른 초점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중국의 군사 지원 가능성과 이에 대한 향후 대응 옵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낸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이 "중국에 의해 제기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포함해 다른 국제 안보 도전 현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