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보도…"자진 귀국 안 하면 강제 수단 고려 가능성"
브라질 룰라정부 "폭동 배후, 보우소나루 3월말까지 귀국하라"
브라질 대선 결과 불복 폭동의 배후로 수사 대상에 오른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해 브라질 정부가 오는 3월말까지 자진 귀국할 것을 통보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미국 플로리다에 체류 중인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해 다음 달 말까지 자진 귀국할 것을 종용하는 한편,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강제 수단을 동원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또 익명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우소나루가 브라질로 돌아오자마자 곧바로 체포될 가능성은 작다"고 전하기도 했다.

룰라 대통령은 대선에서 패배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지난달 8일 브라질리아에서 발생한 대선 불복 폭동을 조장했다고 보고 있다.

브라질 검찰 역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전자투표 부정 의혹을 제기하는 취지의 '가짜뉴스'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면서 지지자들의 반민주적 행위를 부추겼다고 판단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귀국 시한'과 관련한 사실관계 요청에 대해 룰라 정부 및 보우소나루 변호인 측으로부터 별다른 답변을 듣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지난달 말 6개월 기간의 미국 체류 비자를 신청했고, 최근엔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지자와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는 다음 달 귀국 의사를 밝히며 "내겐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