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노이주 민간단체 주장…"F-22 격추 시점에 풍선도 실종"
美 격추한 건 12달러짜리 동호회 풍선?…산으로 가는 풍선 사태
미국이 중국 정찰 풍선이라며 격추한 미확인 비행체 중 하나가 실제로는 민간인 동호회가 날려 올린 풍선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16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미 북부 일리노이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동호회인 북부일리노이보틀캡풍선단체(NIBBB)는 앞서 이 단체가 띄웠던 풍선 'K9YO'가 11일 오전 0시 48분 마지막으로 발견된 뒤 사라졌다고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공교롭게도 미국이 캐나다 유콘 상공에서 미확인 비행체를 격추한 날 'K9YO' 풍선도 자취를 감춘 것이다.

위치정보시스템(GPS)를 통해 추적된 풍선의 마지막 위치는 미 알래스카주 무인도 하기마이스터섬 인근으로 파악됐다.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 공군대령 엘리자베스 마티아스는 "해당 물체에 대해 NORAD에서 줄 수 있는 정보가 없다"며 "연방수사국(FBI)이 그 동호회와 얘기를 나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NIBBB 측에 따르면 이들이 날리는 풍선은 일종의 수소 풍선으로 GPS 장치가 달렸다.

이런 풍선은 최고 4만7천피트(약 14㎞) 상공에서 비행이 가능한데, 미국이 격추한 비행체는 당시 유콘 상공 고도 4만피트에서 부유 중이었다.

다만 FBI는 폴리티코 질의에 즉각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이같은 가설이 퍼지면서 일각에서는 통상 12달러(1만5천원) 짜리인 동호회 풍선을 격추하는 데 미 공군이 F-22 전투기를 동원해 약 40만 달러(5억2천만원)에 달하는 미사일을 쏜 셈인 것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됐다.

미 국방부는 지난 10일 알래스카, 12일 미시간주 휴런호 상공에서도 미확인 비행체를 격추한 바 있다.

이를 놓고 중국이 강력 반발하면서 풍선 사태를 놓고 잡음이 증폭되는 상황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6일 백악관 브리핑을 열어 "3개의 물체가 민간 기업이나 오락용, 연구기관, 기상 연구나 다른 과학 연구와 관련된 풍선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면서 "만약 어떤 물체가 미국 국민의 안전과 안보에 위협이 된다면 난 격추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나다는 얼음 지형과 외진 위치 등으로 인해 유콘 상공에서 격추된 비행체의 잔해를 회수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