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 풍선 때문에 이 소동?" 일각선 의구심 제기

중국 스자좡공항이 공역 상에 출현한 풍선 때문에 한때 항공기 운항이 전면 중단됐다고 홍성신문 등 현지 매체가 17일 보도했다.

중국 공항서 풍선 출현에 '화들짝'…한때 항공기 운항 중단
보도에 따르면 전날 스자좡 정딩국제공항의 항공기 이착륙이 한동안 전면 중단됐으며 이 공항 도착 예정이던 항공기들이 '교체공항(비행 중 비상 상황 발생 시 착륙하는 대체 공항)에 착륙했다.

베이징과 접해 있는 허베이성의 성도(省都)인 스자좡의 공항이 별다른 사전 설명 없이 항공기 운항을 멈추고, 한때 "미확인 물체가 공역을 침범했기 때문"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불안감이 확산했으며, 웨이보 등 소셜미디어에 관련 해시태그가 실시간 급상승어에 오르는 등 주목받았다.

공항 측은 당일 오후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미확인 비행 물체의 출현으로 공항 운영을 잠시 중단했다"며 "문제가 된 물체가 풍선으로 확인돼 오후부터 공항 운항이 정상화됐다"고 밝혔다.

중국 민항국은 "미확인 물체가 풍선으로 확인됐다는 통보를 받았으나 해당 풍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중국 공항서 풍선 출현에 '화들짝'…한때 항공기 운항 중단
그러나 많은 누리꾼이 당국의 이런 해명을 믿지 못하겠다며 의구심을 제기했다.

한 누리꾼은 관련 보도에 단 댓글을 통해 "고작 풍선 때문에 공항 전체가 수 시간 동안 마비됐다니 믿을 수 없다"며 "미확인 물체가 풍선이 아니거나 공개하지 못할 다른 속사정이 있었던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최근 중국의 정찰 풍선들이 미국 영공에 진입해 논란이 됐고, 중국도 미국의 풍선이 작년 이후 여러 차례 신장과 시짱(티베트) 영공을 불법 비행했다고 주장하며 공방을 벌였다.

또 지난 12일 산둥성 칭다오 앞바다 상공에 미확인 비행물체가 포착돼 중국 당국이 격추를 예고했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