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영공서 발견됐던 미확인기구는 中정찰풍선…재발방지 요구"(종합)
일본 정부는 과거 자국 영공에서 발견됐된 미확인기구(풍선)를 중국의 무인 정찰기구로 보고 중국에 사실 확인 및 재발 방지를 요구하기로 했다.

방위성은 14일 낸 보도자료에서 "2019년, 2020년, 2021년 것을 포함해 과거 일본 영공 내에서 발견된 특정 기구형 비행물체를 분석한 결과 중국이 날린 무인 정찰용 기구라고 강하게 추정된다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방위성은 이 사건과 관련해 "외교 경로를 통해 중국 정부에 사실관계 확인과 함께 앞으로 이런 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강하게 요구했다"며 "외국의 무인 정찰용 기구 등이 영공을 침범하는 것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 민영방송 TBS가 주도하는 뉴스네트워크 JNN은 2020년 미야기현 센다이시에서, 2021년 아오모리현 하치노헤시에서, 작년 1월 가고시마현 구치노에라부섬 서쪽 상공 등에서 풍선이 확인됐다고 이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2019년 가고시마현, 작년 오키나와현 상공에서도 비슷한 비행물체가 목격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체가 판명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가 중국 정찰 풍선이 세계 곳곳에서 활동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한 이후 일본 방위성도 이 풍선들을 분석해 왔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 영공을 침입했다가 격추된 중국 풍선이 중국 인민해방군이 운영해 온 광범위한 정보 감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국은 2018년 이후 일본과 인도, 베트남, 대만 등을 포함해 5개 대륙 모두에서 풍선을 통한 정찰 활동을 벌였다고 최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격추된 정체불명의 비행물체가 자국 상공에서 확인되면 미군이 아닌 자위대에 영공 침범 대응 조치를 맡길 방침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