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 고위 관계자들이 8일(현지시간) 일제히 ‘매파(통화 긴축 선호) 발톱’을 드러냈다. 시장이 전날 제롬 파월 Fed 의장의 발언을 비둘기파(통화 완화 선호) 메시지로 받아들인 것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인플레이션을 완전히 잡기 전까지는 금리 인상 페달에서 발을 떼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Fed 인사들의 강경한 어조에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는 동반 하락했다.

“금리 인상 계속된다” 한목소리

"금리 더 높게, 더 오래"…Fed, 들뜬 증시에 경고
‘Fed의 3인자’로 꼽히는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는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행사에서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충분히 제약적인 통화 정책을 달성할 필요가 있다”며 금리 인상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기 위해 제약적인 통화 정책을 몇 년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최근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이 시작됐다”는 파월 의장의 발언에만 시장이 의미를 부여하자 Fed의 매파 기조를 재차 확인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윌리엄스 총재는 최근 둔화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해 “불확실성이 크다”고 했다. 서비스 가격 오름세가 이어지는 등 다양한 물가 상승 압력이 존재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현시점에서 금리 인상폭은 0.25%포인트가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Fed는 지난해 6월부터 4회 연속 0.75%포인트 금리 인상을 이어간 후 12월 0.5%포인트, 올 들어 0.25%포인트로 인상폭을 줄였다. 윌리엄스 총재는 지난해 12월 공개된 점도표(Fed 인사들의 금리 전망을 점으로 표시한 것)가 “매우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점도표에 따르면 Fed 인사들은 올해 말 금리가 연 5~5.25%로 오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금리가 연 4.5~4.75%인 것을 감안하면 0.25%포인트씩 두 차례 인상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크리스토퍼 월러 Fed 이사도 이날 한 강연에서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는 데 진전이 있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예상보다 더 높은 금리가 더 오래 지속되면서 인플레이션과의 긴 싸움이 될지 모른다”고 했다. 리사 쿡 Fed 이사도 “금리 인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했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연은 총재는 “지금까지의 금리 인상이 노동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증거는 아직 많지 않다”며 “우리가 더 많은 일(금리 인상)을 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지나친 시장 낙관론에 경고

‘월가의 황제’로 불리는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최고경영자(CEO)도 이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승리를 선언하기엔 너무 이르다. Fed가 금리를 연 5% 이상으로 올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이은 매파적 발언에 시장은 움츠러들었다. 이날 다우지수는 0.6% 하락했고,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1.1%, 1.7% 내렸다.

미국의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6주일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지만, 구인난이 여전하다는 해석이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1월 29일~이달 4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19만6000건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발표했다. 9개월 만에 최소치를 기록한 전주(18만3000건)보다 1만3000건가량 늘었고, 시장 추정치(19만 건)보다 많았다. 계속 실업수당 청구(2주일 이상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약 169만 건으로 전주(166만 건)보다 증가했다. 블룸버그는 “해고에 나서는 기업이 늘고 있지만 여전히 미국 노동시장은 강력하다”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미국 노동시장 강세가 Fed의 매파 기조를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