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법위 전체회의서 "사회관리 강화해야"
중국 "정치안전 수호능력 높여라"…각종 시위 강력대응 예고
중국이 시진핑 주석 집권 3기가 본격 출범하는 다음 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앞두고 각종 시위에 대한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7일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중앙정법위원회는 전날 천원칭 중앙정법위 서기 주재로 왕샤오훙 공안부장, 저우창 최고인민법원장, 장쥔 최고인민검찰원 검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었다.

회의는 "정치적 예민함과 정치적 감별력을 높여야 한다"며 "항상 책임감을 갖고 사회·정치 전반의 안정, 특히 정치 안전 수호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정 사안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사회안정과 정치 안전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시위 등 각종 반정부 활동에 대한 강력한 단속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진핑 집권 3기 출범을 앞두고 중국 공산당을 위협할 수 있는 각종 요인을 적극적으로 처리하라는 주문으로 들린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말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항의하는 '백지시위'를 시작으로 폭죽놀이를 단속하는 경찰에 항의하며 경찰차를 부수는 시위, 임금 체불에 항의하는 대규모 노동자 시위 등 각종 시위가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백지시위 후 코로나19 방역 정책 완화, 폭죽시위 후 춘제(春節·중국의 설) 폭죽놀이 일부 허용 등 정부 정책이 변화하면서 당국에 대한 집단적 불만 표출이 재발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경고성 메시지를 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회의는 또 "사회 관리를 강화하고 법치적 사유와 법치적 방식으로 모순과 분쟁을 조사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정법위는 공안과 정보기관, 법원·검찰 등 정법기관의 업무를 총괄 조율하는 기구다.

정법기관은 중국 공산당 일당독재 체제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여겨진다.

중앙정법위 전체회의를 주재한 천원칭 서기는 경찰 출신으로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보기관이자 방첩 기관인 국가안전부 부장으로 재직한 뒤 지난해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거쳐 공안 및 정법 조직의 사령탑으로 발탁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