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재선 도전 선언 앞두고 권력 분점된 의회서 첫 '신고식'
팬데믹 해결·인프라 재건·최저 실업률 등 경제성과 부각 예상
우크라전 대책·對중국전략 등도 피력할듯…北 언급 여부 주목
바이든 7일 집권후반 첫국정연설…경제 부각·中풍선대책 밝힐듯
집권 후반기에 들어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9시(현지시간)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을 통해 집권 후반기 첫해 국정운영 구상을 공개한다.

취임 후 두 번째인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국정연설은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을 차지하며 민주당과 공화당이 의회 상·하원 권력을 분점하는 등 권력 지형이 바뀐 뒤 첫 연설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6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국정 연설에서 둔화세를 보이는 인플레이션 대응을 비롯해 인프라 재건 등 경제 문제에 대한 입장을 비중 있게 다룰 것으로 전해졌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2일 브리핑에서 이와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이 경제와 인프라 문제에 대해 연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4년 재선 도전 의지를 굳힌 바이든 대통령은 올해 들어 주요 인프라 건설 현장을 돌며 자신의 국정 성과를 강조하는 사실상 재선 캠페인에 준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국정연설에서도 재선 도전에 대한 직접적 언급이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지난 2년간 코로나19 극복을 비롯해 핵심 제조업 부활, 일자리 창출을 통한 50년만의 최저 실업률 달성, 민주주의 재건 등 업적을 강조하며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본인이 최적임자라는 점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CNN은 바이든 대통령이 국정연설 직후 재선 캠페인을 공식 발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이든 7일 집권후반 첫국정연설…경제 부각·中풍선대책 밝힐듯
당초 예상을 넘는 중간선거 선전에 고무된 바이든 대통령은 애초 올해 초 재선 행보에 본격 나설 것으로 알려졌지만 부통령 시절 기밀문서 유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며 논란이 되자 재선 도전 관련 언행을 자제하고 있어 관련 일정을 늦춘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연방정부 부채 한도 상향을 비롯해 핵심 입법 과제에 대한 의회의 국정 협조도 요청할 가능성이 크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백악관에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을 초청해 부채한도 상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바 있다.

공화당은 부채한도 상향에 강한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이번 연설에서 외부의 도전에 대한 대응 전략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1년을 맞이한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거듭 규탄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흔들림 없는 지원 의지를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은 우크라이나 지원에는 원칙적 찬성 입장을 보이면서도 '백지수표식 지원'은 안 된다며 엄격한 심사를 예고한 상황이어서 지속해서 논란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미국 영공을 침투해 심각한 안보 논란이 일고 있는 중국의 정찰 풍선 문제를 비롯해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 등 부상하는 중국의 위협에 대한 대응 의지도 거듭 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위협 등에 대한 언급 여부도 주목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국정연설 당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민주주의 국가들의 단합된 힘을 강조하며 한국을 거명했지만, 북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이번 국정연설에는 미국 테네시주에서 교통 단속 과정에 경찰의 폭력으로 사망한 흑인 청년 타이어 니콜스의 부모가 흑인 코커스의 초청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또 지난 음력 설 당시 발생한 캘리포니아주 댄스 교습소 총기 난사 사건에서 2차 범행을 막은 '시민 영웅'도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을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