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는 항의받고 '쿠란 소각 시위' 불허
튀르키예, 여행경계령 등 내린 서방 9개국 대사 초치해 공식항의
튀르키예(터키) 내 공격 우려 등을 이유로 외교공관을 임시폐쇄하거나 여행자 보안경계령을 내린 미국과 스웨덴 등 9개국의 대사를 튀르키예 정부가 초치(招致)해 공식 항의를 전달했다고 주요 외신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미국과 스웨덴 외에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영국 대사가 초치돼 이런 취지의 항의를 받았다.

AP통신에 따르면 튀르키예 외무부는 대사들에게 "튀르키예는 모든 외교공관에 국제 협약에 근거해 경비를 제공하고 있다.

귀국(貴國)의 외교공관 임시폐쇄와 보안경계령 발령 등은 테러조직의 교활한 의도를 도와주는 것"이라고 항의했다.

또 쉴레이만 소일루 튀르키예 내무장관은 서방 국가들의 이런 조치가 코로나 사태 종료 이후 튀르키예의 관광산업이 회복하려는 것을 막으려는 심리전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서방 국가들이 공관을 임시로 폐쇄하고 여행자 보안경계령을 내린 것은 최근 튀르키예에서 반(反) 서방 감정이 불붙으면서 외국 공관, 외국인 여행자, 이슬람이 아닌 다른 종교 예배 장소를 상대로 한 공격이 발생할 우려에 따른 것이다.

지난달부터 스웨덴, 덴마크, 네덜란드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 이슬람교 경전인 쿠란을 불태우는 시위가 일어나면서 튀르키예 당국은 이런 시위를 금지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거의 모든 유럽 국가가 표현의 자유에 따른 것이므로 이를 금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다만 노르웨이는 자국 대사가 2일 초치돼 튀르키예 정부의 항의를 받은 후 몇 시간 만에 쿠란 소각 시위 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 시위는 오슬로에서 3일 열릴 예정이었고 경찰 신고도 돼 있었으나 노르웨이 당국이 입장을 뒤집었다.

오슬로 경찰은 입장문에서 "쿠란을 불태우는 것은 노르웨이에서 정치적 견해를 표현하기 위한 합법적 수단이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이번 행사는 보안상 이유로 열릴 수 없다"고 불허 이유를 밝혔다.

경찰은 관련 정보를 입수해 검토한 후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튀르키예는 이런 시위가 계속되는 한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 협상을 재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NATO 회원국은 터키를 포함해 30개국이며, 모든 기존 회원국이 찬성해야만 신규 회원국 가입이 가능하다.

전통적으로 쿠르드 난민들을 폭넓게 포용해온 스웨덴 내에서 이슬람 경전인 쿠란 사본을 소각하고 에르도안 대통령의 사진을 대놓고 밟는 등 반(反)튀르키예 시위가 격화했고, 튀르키예는 스웨덴이 이를 내버려두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튀르키예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쿠르디스탄노동자당(PKK) 관련자들을 강제송환하는 데 비협조적이라는 이유로 두 나라의 나토 합류에 반대하면서 줄다리기 협상을 벌여왔으나, 쿠란 시위를 계기로 협상을 중단했다.

튀르키예와 유럽연합(EU)은 PKK를 테러단체로 규정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