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이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10차 대러 제재를 추진한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기자회견을 하고 “전쟁 1년이 되는 2월 24일까지 10번째 제재 패키지를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우리는 주요 7개국(G7)과 함께 러시아산 석유 제품에 대한 추가 가격상한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우크라이나에 EU 공동 가스 조달 시스템에 참여할 것도 제안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폰데어라이엔 위원장과 러시아 추가 제재에 대해 논의했다”며 “현재 EU의 제재가 다소 둔화했으며 더 강화돼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도 거듭 요청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병력을 재집결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유럽과 자유세계에 복수하기 위한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미국, EU 등 27개국은 러시아의 전비 충당을 차단하고 유가를 안정화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5일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를 도입했다. 오는 5일부터는 원유뿐만 아니라 석유 제품에도 가격상한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기존의 제재가 러시아 경제를 침식하고, 한 세대 전으로 되돌리고 있다”며 ”원유 가격상한제만으로 러시아가 입는 손실이 매일 1억6000만유로(약 215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