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의 지난해 4분기 경제성장률이 시장 추정치를 웃돌며 선방했다.

유로스타트는 유로존의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직전인 3분기보다 0.1%, 작년 같은 기간보다 1.9%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발표했다. 전문가들의 추정치는 각각 -0.1%, 1.8%였다.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 날씨로 에너지 가격 부담이 덜해진 게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유로스타트는 작년 연간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을 3.5%로 집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유로존 연간 경제성장률이 주요 2개국(G2)인 미국과 중국을 웃돈 건 1974년 이후 처음이다. 지난해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2.1%, 중국은 3%로 잠정 집계됐다. 단 지난해 유로존 경제성장률이 G2를 앞선 건 코로나19에 따른 특이 현상이라는 게 중론이다.

유로존 국가별로는 명암이 갈렸다. 유럽연합(EU)의 경제 대국인 독일은 작년 4분기에 전 분기 대비 -0.2%, 이탈리아는 -0.1% 역성장했다. 둘은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가 큰 나라들이다. 반면 프랑스는 0.1%, 스페인은 0.2% 성장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정책 방향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멜라니 드보노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 이코노미스트는 “유로존이 일단 경기침체를 피해가면서 ECB가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에 더 대담하게 임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ECB가 2일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릴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 크리스토퍼 웨일 코메르츠방크 이코노미스트는 “ECB의 긴축 기조로 유로존 경제는 상반기에 약간 위축되고, 하반기에는 약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라고 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