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만 문제는 중·미 관계의 레드라인이다. 미국은 이 레드라인을 넘으려 해서는 안 된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중국 외교부가 이같이 경고했다.

30일(현지시간)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이고, 중·미 관계의 정치적 토대이며 극복할 수 없는 레드라인"이라고 했다. 이어 "건전하고 안정적인 중·미 관계는 양국 인민의 이익과 세계의 미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국이 중국과 대결보다는 대화의 기조를 견지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마오 대변인은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제안한 상호존중, 평화공존, 협력의 3원칙에 따라 중·미관계를 발전시켜 왔지만 동시에 확고부동하게 주권,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발언은 블링컨 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나온 것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블링컨 장관은 내달 5일 중국을 방문한다. 우크라이나 전쟁, 마약대응 협력, 중국의 핵무기, 중국에 억류된 미국 시민 문제 등 양국간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마오 대변인은 최근 일본과 네덜란드가 대(對)중 반도체 제재에 동참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관련 동향을 긴밀히 주시하고, 정당한 권익을 수호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27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일본·네덜란드 당국자들과 논의한 끝에 대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네덜란드의 반도체 장비업체 ASML과 일본의 도쿄일렉트론 등이 미국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대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에 참여한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