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이란의 핵무기 보유를 막기 위해 군사적 조치를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유럽연합(EU)은 이란 군 조직을 테러단체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29일 미 국무부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란의 핵무기 보유 억제와 관련해 군사적 조치를 고려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모든 것이 탁자 위에 있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이 이날 이집트에 도착해 현지 매체인 알아라비야와 인터뷰하고 이같이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란이 핵무기를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모든 옵션이 탁자 위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지난해 말 이란 핵 합의(JCPOA) 복원 협상이 중단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JCPOA는 2015년 이란이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과 체결한 협정이다. 이란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면 서방이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이다.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JCPOA를 일방 파기한 뒤 바이든 행정부가 복원 논의에 나섰지만 이란이 추가 보장 조치를 요구해 협상이 중단됐다. 특히 이란 당국이 ‘히잡 미착용 의문사’로 촉발된 반정부 시위를 유혈 진압해 현재로서는 핵 합의 동력이 사라진 상태다.

EU도 이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29일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지난주 열린 EU 외무장관회의에서 EU는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 단체로 지정하는 방안 검토에 착수했다. 프랑스와 독일이 이 방안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국토방위에 집중하는 정규군과 달리 이슬람 체제 안보에 집중하는 군 조직이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