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백만장자는 어떤 점이 다를까. ‘10배의 법칙’이란 책을 지은 저자이자 자수성가한 사업가인 그랜트 카돈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호들만의 다른 습관을 미 CNBC에 29일(현지시간) 전했다.

카돈은 "수백만 달러의 순자산을 얻기까지 20년의 시행착오가 필요했다"며 "부호들이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더 빨리 알았으면 좋았을 것"이라면서 아래의 8가지를 공유했다.

◆다양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주식, 펀드 및 기타 투자를 혼합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부호들은 자신의 프로젝트에 먼저 집중인하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 투자처를 다양화한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부호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첫 번째 회사인 '집투(Zip2)' 완전히 매각한 다음 '엑스닷컴'이라는 다음 사업을 시작했고, 이를 또 페이팔에 매각해 1억8000만달러를 벌고 난 후 테슬라, 스페이스X 등 다른 벤처에 투자했다.

◆부채는 사업을 위한 것이다

나는 자산을 늘리면서 명품 옷이나 고급 주택처럼 불필요한 것에 부채를 쌓지 않는다. 비록 여유가 있다고 해도 이자를 지불하는 데 돈을 낭비하지 않는다.

대신 나는 돈을 더 벌기 위해 내가 버는 돈을 썼다. 자신의 수입을 자신의 사업에 투입하는 것이다.

◆집을 먼저 소유해야 하는 건 아니다

일반인들은 자기 집을 사는 것이 '아메리칸드림'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부호들이 집을 먼저 사는 것을 거의 본적 없다.

집을 소유하는 비용으로 더 많은 투자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3채의 집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금으로 살 수 있을 때까지 이 집을 사지 않았다.

◆부동산은 돈을 보호하고 불리는 장소다

거주의 목적이 아닌 월세 수익을 내는 상업용 부동산은 돈을 불리기 좋은 방법이다. 이런 부동산은 수입을 얻을 수 있고, 매매도 간단하다.

만약에 자기 거주지를 매각해야 한다면 그곳에 거주할 사람도 찾아야 하지만, 수익형 임대 부동산을 팔 때는 수익을 내고 싶은 매수자만 찾으면 된다.
백만장자가 말하는 돈버는 8가지 습관[신정은의 글로벌富]

◆항상 대량으로 구매한다

부호들은 개당 더 나은 가격을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돈을 쓴다. 쓸데없는 일을 되풀이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이는 비즈니스에도 적용될 수 있다. 공급품이나 장비를 대량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다. 나 역시 가능한 유통기한이 없는 것은 모두 대량으로 구매한다.

◆네트워크에 투자한다

나를 모르는 사람이 나에게 투자한 적이 없다. 누군가 당신을 더 많이 알게 될 수록 누군가를 더 신뢰하고 재능과 기술을 믿는 것이다.

올바른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절대 만족하지 않는다

친구 중 한 명은 여러 차례 CEO를 맡으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과 함께 일했고, 나는 그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물었다.

그는 "그들은 누구도 이미 성취한 것에 대해 만족하지 않았고, 대신 다음 일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부호들은 항상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믿는다.

◆모든 것을 스스로 하려 하지 않는다

부호들은 부족한 유일한 자원이 '시간'이라는 것을 안다. 그들은 사업이나 포트폴리오의 모든 사소한 세부 사항을 통제해야 할 필요성을 버리고 그들의 시간을 극대화한다.

부호들은 시간을 돈과 바꿀 똑똑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아웃소싱하고 위임한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