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앙굴렘 만화축제 세번째 노미네이트 박윤선 작가 인터뷰
韓작가, 앙굴렘 아동부문 수상불발…"상보다 중요한건 진심전달"
"엄청나게 많은 책 중에서 제 책을 봐줬다는 것 자체가 감사한 일이죠. 상까지 받으면 더 감사하겠죠? (웃음) 하지만 상을 받기 위해 책을 만들고 싶지는 않아요.

그보다 중요한 건 작가의 진심이 느껴지는 책을 만드는 일이에요.

"
6세 이상 권장 만화 '부부와 친구들'(Boubou et ses amis)로 제50회 프랑스 앙굴렘 국제만화축제 아동 부문 수상 후보에 오른 박윤선(43) 작가의 수상이 불발됐다.

아쉬울 법했지만, 박 작가에게는 상보다 작가의 진심을 전하는 게 더 중요해 보였다.

이번 만화 축제 기간 내내 비스코토, 뒤퓌, 미즈마 등 프랑스의 내로라하는 출판사들이 잡아놓은 사인회 일정과 팬들과의 만남 등 빡빡한 일정을 소화 중인 박 작가를 27일(현지시간) 앙굴렘 시청에서 만났다.

박 작가는 인터뷰 내내 웃음꽃을 피웠다.

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받았을 때도, 어깨를 으쓱할만한 자랑거리를 소개할 때도 그는 항상 웃었다.

그의 웃음소리가 가장 행복하게 들렸을 때는 '사랑스럽기 그지없는' 독자들을 이야기할 때였다.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캐나다 퀘벡에 사는 한 소녀가 박 작가의 만화를 좋아해 몇 년간 손편지를 주고받은 적이 있는데, 그 어린이가 고사리손으로 그림을 그려 보낸 답장을 읽었을 때를 잊을 수 없다고 말하는 박 작가의 얼굴에서는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한국 어린이 잡지인 '고래가 그랬어'에 만화를 연재했을 때는 아이들이 그린 그림이 엽서로 왔어요.

아이들이 그림을 그려주는 게 진짜…. 그게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그래서 연재를 계속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일종의 에너지 드링크인 셈이죠."
박 작가가 프랑스에서 펴낸 책은 대부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만화지만, 사인회에 찾아오거나 소셜미디어(SNS)로 연락하는 독자들은 성인이 반, 어린이가 반이라고 한다.

몇몇 성인 독자들은 왜 이 책을 아동 만화로 지정했느냐고 아쉬워한다.

갓난아이부터 백발이 성성한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독자층을 가진 박 작가의 작품이 앙굴렘 만화축제 아동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것은 2019년 '홍길동의 모험', 2020년 '고양이 클럽'에 이어 이번이 벌써 세 번째다.

앙굴렘 만화축제는 프랑스어권 서점에서 지난 1년간 프랑스어로 출판된 책들을 엄선해 6개 부문에서 수상 후보를 선정한다.

올해 아동 부문에는 박 작가의 '부부와 친구들'을 포함해 총 18개 작품이 이름을 올렸다.

韓작가, 앙굴렘 아동부문 수상불발…"상보다 중요한건 진심전달"
한국에서 예원학교, 선화예술고교, 서울대 디자인학부를 나온 박 작가는 이른바 미술계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다른 대학 동기들과 달리 졸업 후 일러스트레이터의 길을 택한 그는 서른 살의 문턱을 앞두고 2008년 만화의 도시 앙굴렘을 향했다.

앙굴렘에서 운영하는 창작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합격한 그는 아주 적은 돈을 내고 아틀리에에서 지내며 책을 만들었다.

작가 혹은 작가 지망생들은 그곳에서 통상 1년을 지낼 수 있지만, 박 작가는 다른 작가와 함께 사는 조건으로 2년을 지냈다.

처음에는 2년쯤 뒤에 한국으로 돌아갈 생각이었다.

하지만 거기서 프랑스인 남자친구를 만나면서 인생의 방향이 바뀌었다.

그 역시 만화 작가다.

시민연대계약(PACS)을 맺은 두 사람 사이에는 이제 한 살 반의 아들 폴이 있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기도, 글쓰기도 좋아했지만, 그 두 가지가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박 작가는 대학교에서 미술사 수업을 들으면서 그림으로도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걸 깨닫고 일러스트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하지만 전업으로 삼을 만큼 돈을 많이 벌지 못해 이런저런 일을 닥치는 대로 했다.

그중 하나가 그림을 잘 그리는 재능을 살려 만화 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이었다.

단편 만화 공모전 당선을 계기로 그에게 처음 출판 기회가 찾아왔다.

박 작가는 그 당시 부업을 하느라 작업에만 열중할 수 없었던 탓에 5년 가까운 시간이 들어갔다고 떠올렸다.

어렵사리 '밤의 문이 열린다'를 세상에 내놓은 그는 햇수로 15년째 앙굴렘에 살고 있다.

韓작가, 앙굴렘 아동부문 수상불발…"상보다 중요한건 진심전달"
박 작가가 한국에 있을 때만 해도 자신의 작품에 관심을 보이는 출판사를 찾기가 어려웠는데, 이제는 분위기가 달라졌다.

올해 7월에도 한국에서 출판을 앞두고 있다.

박 작가는 한국 출판계의 스펙트럼이 넓어진 게 느껴진다고 전했다.

프랑스를 주 무대로 활동하는 박 작가는 프랑스어책을 내면, 그다음 한국어로 번역해 한국에 그 책을 낸다.

한국 출판사를 찾는 것도, 한국어로 번역하는 것도 본인의 몫이다.

프랑스 출판사들과 계약할 때 한국에서의 판권은 본인이 갖기로 정리했기 때문이다.

박 작가는 이렇게 손이 조금 더 가더라도 한국에서 계속 작품을 내고 싶어하지만, 한국에 살면서 작가로 활동하는 것에는 회의적이었다.

한국에서는 자신의 삶 외적인 부분에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너무 많다는 이유에서다.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국에서 활동하면 돈은 더 많이 벌 것 같아요.

하지만 주변에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너무 많아요.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게 힘들다고 해야 할까요.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아요.

"
프랑스에서 환경을 생각해 아이가 태어나기 전까지 10년 동안 냉장고를 사용하지 않은 일화를 예로 들었다.

음식 쓰레기가 너무 많이 나온다는 생각에 내린 결단인데, 한국에서 그랬다면 주변 잔소리와 간섭이 어마어마했을 것이라면서.
입시에 지쳐 한때 미술을 그만두려 고민한 적도 있다는 박 작가는 작가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학교 안이 아니라 학교 밖에서 꿈을 좇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것은 그가 프랑스행을 결심할 때 유학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미술을 배운다고 작가가 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작가는 어디서든 만들어지겠지만 일단 그건 학교 밖이라고 확신해요.

나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할 문제는 다른 사람이 옆에서 계속 가르쳐준다고 해결되지 않거든요.

시간만 낭비할 뿐이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