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3만, EU 불법 이민 급증…본국 송환 등 강경대응 모색
유럽연합(EU) 각국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다시 늘어나고 있는 불법 이민자 문제에 강경 대응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EU 27개 회원국 이민 담당 장관들은 이날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에서 이민자 급증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고 돌려보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EU 국경경비 기관인 유럽국경·해안경비청(Frontex·프론텍스)는 지난해 역내에 승인되지 않은 무자격 입국자 수가 약 33만 명에 이르러 2016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특히 발칸반도 서쪽 지역을 경유한 불법 이민이 급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윌바 요한손 EU 집행위 내무담당 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불법 이민자들이 급증하고 있지만 본국으로 송환되는 비율이 너무 적다"며 "이를 대폭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덴마크와 네덜란드, 라트비아 등은 이라크와 세네갈 등 약 20개국에 대한 비자 정책과 개발 지원을 통해 이들이 유럽에 체류하는 자국 불법 이민자들을 더 많이 데려갈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할 것을 촉구했다.

지금은 불법 이민자들의 5분의 1가량이 본국으로 송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스톡홀름 회의는 내달 9∼10일로 예정된 EU 회원국 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렸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도 각국이 불법 이민자 송환을 위해 더 노력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고 밝혔다.

EU 관계자는 "튀니지 같은 나라들은 과거 불법 이민자들의 경유지였지만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서 이 나라 주민들도 불법 이민자 대열에 합류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EU 각국이 협력하면 그런대로 상황을 통제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EU 회원국들은 불법 이민자 관리비 분담 문제 등을 놓고 심한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어 공동 대응은 말처럼 쉽지 않다고 로이터통신은 논평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중동과 북아프리카 무슬림이 포함된 불법 이민자들을 거부하는 입장이지만, 독일은 부족한 노동력을 메우기 위해 비유럽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낸시 패저 독일 내무장관은 "우리는 특히 북아프리카 국가들과 이민 협정을 체결해 독일로의 합법적 이민을 허용, 불법 이민자들을 본국으로 송환하는 길을 모색하려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