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정부도 틱톡 사용 자제 권고…'광고·홍보 중단'
네덜란드 정부가 보안 우려를 들어 산하 기관·부처에 틱톡 사용 자제를 권고했다고 미국의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네덜란드 공공 기관들은 이 권고에 따라 틱톡에서 각 기관의 홍보·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이 조치에 대해 미디어 분야에서 정부기관의 틱톡 사용을 '중단'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폴리티코에 전했다.

네덜란드 정부가 틱톡을 전면 퇴출하거나, 공직자들의 휴대전화에서 틱톡 삭제를 의무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네덜란드 총무부는 앞서 작년 11월에도 "틱톡이 개인정보 보호 조치를 취할 때까지 정부 조직의 틱톡 사용을 중단한다"는 권고를 발령한 바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네덜란드의 이번 조치는 먼저 정부기관의 틱톡 사용을 금지한 미국·영국 등의 조치와 닮았지만, 그 범위와 강도가 훨씬 제한적이라고 폴리티코는 설명했다.

네덜란드에서는 인구 1천760만 명 중 350만 명이 사용할 정도로 틱톡의 인기가 높다.

최근 미국, 유럽 등 서방에서는 틱톡이 사용자의 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한다며 보안 침해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유럽연합(EU)은 틱톡이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를 중국에 전송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 모기업 바이트댄스를 조사하고 있다.

틱톡을 강경하게 비판해온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 앱에 대해 "기만적으로 사용자들을 현혹시킨다"며, 러시아가 퍼뜨리는 역정보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