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산케이 조사서 지지율 30%대…방위증세 반대 여론 강해
'결단' 강조하며 달라진 기시다…일본 국민 73% "기대 안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방위력 강화 방침을 확정한 데 이어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일본 국민 4명 중 3명은 기시다 내각의 정책을 기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전날 정기국회에서 한 시정방침 연설에서 지난해 10월 임시국회 소신표명 연설과 달리 '결단'과 '개혁'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며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기시다 총리는 약 43분간 이어진 시정연설에서 적 기지 등을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보유를 '결단'으로 지칭하는 등 작년 10월 연설에서는 한 번도 쓰지 않은 '결단'을 6번이나 언급했다.

아울러 작년 10월 연설에서 5번 사용한 '개혁'은 이번 연설에서 11번 말했다.

예전부터 '듣는 힘'이 강하고 신중하다는 평가를 받은 기시다 총리는 지난해 10월 연설에서도 '검토'라는 단어를 자주 써서 실행력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줬다.

이로 인해 야당 측은 기시다 총리를 과거에 중국 당나라에 보낸 사신인 '견당사'에 빗대어 '검토사'로 부르며 비판하기도 했다.

요미우리는 기시다 총리의 달라진 연설에 대해 "방위력 강화, 저출산 대책 등 과제에 정면으로 대응하는 자세를 알리려는 의도가 있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아사히도 기시다 총리가 변화를 보였다고 평가하면서도 지지율이 낮은 상황에서 정책 추진력을 얻기 위해 자신의 '실적'을 강조했다고 짚었다.

'결단' 강조하며 달라진 기시다…일본 국민 73% "기대 안해"
아사히가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전달보다 4%포인트 상승한 35%였다.

조금 오르기는 했으나, 여전히 30%대에 머물렀다.

지난 21∼22일 전국 유권자 1천436명이 응답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73%는 기시다 내각의 경제정책에 대해 '기대할 수 없다'고 했다.

저출산 대책에 대해서도 같은 비율인 73%가 '기대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기시다 내각의 경제정책과 저출산 대책을 '기대한다'는 의견은 각각 20%에 불과했다.

아울러 방위비 조달을 위한 증세 방침에는 71%가 반대했으며,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 부담을 늘려도 좋은가'라는 질문에는 54%가 '그렇지 않다'고 했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를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처럼 관리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해도 응답자의 74%는 마스크 착용 관행이 바뀌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산케이신문이 후지뉴스네트워크(FNN)와 함께 같은 기간에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도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37.7%로 전달과 거의 차이가 없었다.

18세 이상 1천26명이 참여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60.4%는 기시다 총리가 방위비 증액을 위한 증세를 시행하기 전에 중의원 해산과 총선거를 단행해 민심을 재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또 기시다 총리가 재계에 거듭해서 요청한 물가 상승률을 넘는 근로자 임금 인상이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69.9%가 부정적으로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