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공직자 부패 의혹 잇따라…젤렌스키, 내각 물갈이 예고
최근 우크라이나 고위 공직자들의 부패 의혹이 제기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대대적인 개각을 추진 중이라고 로이터통신 등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화상 연설을 통해 러시아와의 전쟁이 1년 가까이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 부패 의혹이 이어짐에 따라 중앙·지방정부와 보안군의 고위직 인적 쇄신안을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사 결정은 이미 이뤄졌다.

일부는 오늘이나 내일 확정될 것이며 인사는 정부 부처 내 다양한 직급과 조직, 지역과 사법부 시스템을 아우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정부 인사 가운데 누구를 교체할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쇄신안에는 공무상 해외출장에 대한 감독 강화 방안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언론들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정부 조직 효율화를 추진하면서 부처 장관과 고위 관리들이 여럿 물갈이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의 한 측근은 정부가 공직자 부패 의혹이 불거진 이후 '무관용' 원칙을 내세우고 있으며 부패를 저지른 공무원은 주저 없이 처벌할 것이라고 앞서 로이터에 말했다.

오랜 기간 부정부패와 정치 불안이 이어져 온 우크라이나에서는 지난해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뒤로는 부패 사례가 나오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정부 고위 인사들의 부패 혐의가 드러나고 있다.

반부패경찰은 지난 22일 발전기 수입과 관련해 지난해 9월 40만달러(약 5억원) 상당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인프라부 부장관을 구금했다고 밝혔다.

이어 23일에는 국방부가 장병 식량 조달업자들에게 비용을 과도하게 지불했다는 보도가 나와 의회 위원회가 관련 규제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해당 보도 내용과 관련해 올렉시 레즈니코우 국방장관은 '기술적 오류'에 의한 것으로 금전이 오가지는 않았다고 해명했으나, 국가부패방지국은 130억 흐리우냐(약 3천350억원) 이상 규모의 자금 유용 및 직권 남용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집권 여당 '국민의 종'의 다비드 아라하미야 원내대표는 "러시아의 침공 이후 관리들이 전쟁에 집중하고 희생자를 도와야 하며, 관료주의는 근절하고 의심스러운 사업은 중단해야 한다는 점을 이번 개각으로 분명히 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라하미야 대표는 "많은 이들이 이런 메시지를 이해했으나 또 다른 다수는 그렇지 못했다"면서 "우리는 올봄에 (부패 공직자를) 적극적으로 수사할 것이며 인도적 접근법이 통하지 않으면 계엄령에 맞춰서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