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선제 핵공격' 경고 후 한달여만…다보스포럼 우크라 지원 결의에 반발
러시아, 또 핵위협…메드베데프 "핵보유국 패전시 핵전쟁"
러시아가 지난해 연말 이후 한 달 넘게 잠잠했던 핵 위협에 또다시 시동을 걸고 나섰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 타스 통신에 따르면 전직 러시아 대통령이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이날 텔레그램에서 "핵보유국이 재래식 전쟁에서 패배할 경우 핵전쟁이 촉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핵보유국은 국가의 운명이 걸린 주요 분쟁에서 절대 진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언급은 스위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가한 각국 지도자들이 러시아에 맞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강화하기로 결의한 데 대한 반응이었다.

러시아 주요 인사가 핵 위협을 가한 것은 지난해 12월 초 푸틴 대통령의 언급 이후 1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지난해 12월 5일 우크라이나 동부 국경에서 480~720㎞ 떨어진 러시아 랴잔주 랴잔시, 사라토프주 옌겔스시의 군사 비행장 2곳에서 폭발이 일어나 3명이 숨지고 비행기 2대가 손상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러자 푸틴 대통령은 이튿날인 6일 국가안보위를 소집한 데 이어 7일 "만약 핵무기를 어떤 상황에서도 맨 처음 사용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이는 두 번째로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의미"라며 선제 핵 공격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 영토가 (선제적) 핵 공격을 받으면 우리가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급격하게 제한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같은 달 10일에도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에서 열린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정상회의 기자회견에서 핵무기 사용 여부에 대해 질문을 받자 "미국은 선제타격의 개념을 갖고 있고, 무장해제 타격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자국 안보를 위한 미국의 이런 개념을 (러시아가) 채택하는 것을 생각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