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대표팀 이끈 '국민 영웅'에 사의…"마음에 남을 것"
"고마웠습니다"…베트남 국민들, 고별전 마친 박항서에 '찬사'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16일(현지시간) 마지막 경기인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겁 결승전을 마치자 베트남 국민들은 그와의 이별을 아쉬워하면서 찬사를 쏟아냈다.

지난 2017년 10월 베트남에 부임한 박 감독은 이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뒤부터 줄곧 '박항서 신화'를 써왔다.

그는 베트남 사상 첫 아시안게임 4강 진출(2018년), 동남아시안(SEA) 게임 축구 우승(2019년),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등 비약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베트남의 '국민 영웅' 반열에 올랐다.

아쉽게도 그는 이달 말 대표팀 감독직 계약 종료를 앞두고 벌어진 이날 마지막 경기에서 태국에 패배해 준우승에 그쳤다.

당초 박 감독이 고별전을 우승으로 마무리하기를 기대했던 많은 베트남 국민들은 마지막 경기에서 졌지만 지난 5년여간 대표팀을 이끌면서 '매직'을 보여준 박 감독의 업적과 노고를 높이 평가하면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축구 팬인 응우옌 타인 후옌(36)은 "박 감독이 취임해 베트남 축구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면서 동남아 축구계의 중심으로 이동시켰다"면서 "그를 떠나보내는 게 너무나 아쉽지만 리더십과 성과는 오랫동안 베트남 국민들의 마음속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박 감독이 베트남과 한국의 관계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그를 보고 싶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노이 시민인 응우옌 하 미(20)는 "마지막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지난 5년간 우리와 함께해준 박 감독에게 고마울 뿐"이라면서 "그와 선수들은 베트남 축구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렸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