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별전 미쓰비시컵서 준우승…"우승 선물 드리고 싶었는데, 베트남 국민께 죄송"
베트남과 동행 끝낸 박항서 "이별 마음 아파…미래 계획은 아직"
베트남 축구 대표팀과의 5년 동행을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일렉트릭컵(미쓰비시컵) 준우승으로 마무리한 박항서 감독은 이별의 아쉬움을 짙게 나타내며 거취에 관해선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감독은 16일(현지시간) 태국 빠툼타니주 클롱루앙군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태국과의 2022 미쓰비시컵 결승 2차전을 마치고 기자회견에서 "베트남 국민과 축구 팬께 꼭 우승 선물을 드리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하다. 태국과 알렉산드레 푈킹 감독에게는 우승 축하의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은 이날 태국에 0-1로 져 13일 하노이에서 열린 홈 1차전(2-2 무)과 합계 2-3으로 밀려 준우승으로 대회를 마쳤다.

2017년 10월 베트남 지휘봉을 잡고 5년여 동안 이끌어 온 박 감독은 이달 말 계약 만료를 앞두고 베트남 감독으로서 마지막 무대인 이번 대회에서 2018년 이후 4년 만의 미쓰비시컵 정상 탈환을 노렸으나 최다 우승국(7회) 태국의 벽에 막혔다.

박 감독은 "결과는 감독의 부족함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선수들은 오늘 최선을 다했다.선수들에게 고맙다"며 "베트남 팀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선수들에게 비난보다는 격려를 국민들께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회 준우승의 아쉬움과 5년이 끝난 안도감 중 어떤 것이 더 큰가'하는 질문에 박 감독은 "두 가지 다 남는다"고 답했다.

그는 "우승하지 못한 죄책감과 반성, 무엇이 잘못인지에 대한 뉘우침이 많이 들고, 정들었던 선수들과 헤어져 마음이 아프기도 하다"며 베트남 사령탑으로서 마지막 순간의 감정을 전했다.
베트남과 동행 끝낸 박항서 "이별 마음 아파…미래 계획은 아직"
이어 "사랑하는 선수들과 더는 같이할 수 없는 게 가장 아쉽고 마음이 아프다. 선수들과 함께 생활하며 동고동락한 기억은 평생 잊지 못할 것"이라고 밝힌 박 감독은 "의무실에서 선수들과 지냈던 시간이 가장 많이 생각날 것 같다. 이젠 팬으로서 베트남 축구를 열렬히 응원하고 항상 기억하겠다"며 미소 지었다.

2002 한일 월드컵 때 거스 히딩크 감독을 보좌하는 코치로 한국의 4강 신화에 힘을 보탰으나 이후 국내에서 감독으로는 큰 성공을 거두진 못했던 박 감독은 베트남에서 새로운 축구 인생을 꽃피웠다.

10년 만의 미쓰비시컵 우승(2018년), 베트남 사상 첫 아시안게임 4강 진출(2018년), 동남아시안(SEA) 게임 축구 우승(2019년),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등 많은 것을 남기고 떠나는 그의 거취에도 자연스레 관심이 쏠린다.

"이별의 아픔을 잘 극복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것도 삶의 중요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는 박 감독은 아직 다음 행선지는 결정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성격상 일을 할 땐 다른 생각을 가지지 않는다.

이제 대회가 끝났고, 계약 기간이 31일까지이기 때문에 제 미래에 대해선 그 이후에 저를 관리해주는 (회사) 대표, 가족과 상의하려고 한다"며 "제가 잘할 수 있는 건 축구밖에 없다.

어떤 곳에서 어떤 축구 일을 할지 최선의 선택을 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