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언론 "사실상 쿠데타 시사"…前법무장관 "내가 작성한 것 아냐"
룰라 정부, 전 대통령 신병인도 관련 "미 정부에 요청한 건 없어"
브라질 前법무장관 자택서 '룰라 취임저지 계획 법령 초안' 발견(종합)
지난 8일(현지시간) 발생한 대선 불복 폭동 경위를 수사 중인 브라질 연방경찰이 전임 정부 각료 자택에서 쿠데타 계획을 의심하게 하는 법령 초안을 발견했다.

13일 폴랴와 G1 등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 경찰은 안데르송 토헤스 전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수사자료를 분석하던 중,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국방태세를 확립하고 사법부(최고 선거법원)에 개입할 수 있게 하는 취지의 법령 초안 문건을 발견했다.

압수수색은 지난 10일에 단행됐다.

해당 문건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대선 결선 투표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현 대통령에게 패배한 이후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대선 결과를 무효로 만들고 룰라 취임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현지 언론 UOL은 "해당 문건은 보우소나루 정부가 사실상 쿠데타를 계획했다는 것을 뜻한다"며 "보우소나루 정부의 누군가가 토헤스 전 장관에게 범죄를 제안했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 장관이 그 제안 당사자에 대해 영장 청구를 하지 않았다는 배임 사실이 중요하다"고 짚었다.

브라질 前법무장관 자택서 '룰라 취임저지 계획 법령 초안' 발견(종합)
이에 대해 토헤스 전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에 "나는 그 초안 작성자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뒤 "(장관 재직 시절) 다양한 종류의 제안을 받은 바 있는데, (해당 문서는) 집에 쌓인 파기용 서류 더미에서 발견된 것 같다"고 썼다.

그는 이어 "내가 집에 없는 사이 현재 브라질 정세와 관계없는 문서가 유출됐다"며 "(문서 유출이) 나에 대한 잘못된 주장들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8일 폭동 발생 당시 브라질리아 연방구 안보장관을 맡고 있다가 당일 연방구 주지사에 의해 해임된 토헤스 전 장관은 현재 미국에 머물고 있다.

브라질 수사당국은 대선 불복 시위자 폭동을 묵인하고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은 혐의 등으로 이미 토헤스 전 장관에 대한 체포 영장을 법원으로부터 받은 상태다.

영장 집행은 그가 귀국하는 즉시 공항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한편 룰라 정부는 플로리다에 체류 중인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 인도 요청 여부에 대해 "미국 정부에 어떠한 요청도 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플라비우 지누 법무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이번 폭동과 관련한) 어떠한 법적 조처도 진행되는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토헤스 전 장관에 대해서도 아직 미국에 신병인도 요청을 하지 않았다고 밝힌 지누 장관은 "(토헤스의) 개입 여부 등을 면밀히 재평가하고 있다"며 경우에 따라선 특정 시점에 그의 송환을 요구하기 위한 절차를 밟을 수 있음을 분명히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