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호송팀 태국서 동행 예정…내주 초 한국 입국할 듯
김성태 태국서 여행증명서 발급 완료…출국준비 사실상 마무리
태국 도피 중 체포된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귀국에 필요한 여행증명서 발급이 완료됐다.

이로써 김 전 회장의 한국행 비행기 탑승이 가능해졌다.

다만 실제 태국 출국은 다음 주 초로 예상된다.

13일(현지시간) 외교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이날 오전 주태국 한국대사관에 여행증명서를 신청했고, 오후에 발급됐다.

김 전 회장이 발급받은 여행증명서는 여권 발급이 제한되거나 강제 퇴거되는 사람, 무국적자나 해외입양자 등에게 여권을 대신해 발급하는 문서다.

긴급여권과 유사하지만, 발급 대상에 차이가 있다.

통상적으로 여행증명서나 긴급여권 발급은 본인이 재외공관 등에 신청해야 하지만, 현재 김 전 회장은 불법 체류로 태국 당국에 체포돼 방콕 이민국 산하 강제추방대기소(IDC)에 있다.

이 때문에 대사관 관계자가 IDC를 방문해 서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증명서 발급으로 김 전 회장은 태국을 떠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항공편 일정과 그를 호송할 검찰 수사관들의 태국 입국 등을 고려하면 귀국은 내주 초로 전망된다.

검찰은 수사관을 태국으로 보내 김 전 회장의 신병을 태국 공항에서부터 확보할 방침이다.

출국 당일에는 태국 이민국이 김 전 회장을 공항으로 이동시켜 각종 절차 등을 밟고 검찰에 인계할 예정이다.

김 전 회장은 양선길 현 쌍방울 회장과 함께 지난 10일 태국 빠툼타니 소재 골프장에서 현지 이민국 검거팀에 붙잡혔다.

태국 법원은 김 전 회장에게 불법체류로 벌금형을 선고했다.

이민청은 강제 추방 결정을 내렸고, 김 전 회장은 자진 입국 의사를 밝혔다.

김 전 회장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수원지검의 수사를 받던 중 지난해 5월 말 압수수색을 앞두고 해외로 달아나 도피 행각을 벌여왔다.

김 전 회장은 현재 횡령 및 배임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다.

이 밖에도 자본시장법 위반, 뇌물공여, 증거인멸,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쌍방울 그룹을 둘러싼 각종 비리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