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에 먹칠", "신뢰 깨뜨려", "다른 의원도 퇴출에 동참해야"
'가짜이력' 美 연방의원에 지역구 공화 지도자들도 "사퇴하라"
가짜 학력과 경력을 내세워 미국 연방하원의원에 당선된 조지 산토스(34·공화) 의원에 대해 같은 당 지역구 지도자들마저 등을 돌렸다.

뉴욕주 나소 카운티의 공화당 지도자들은 11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산토스 의원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뉴욕주 롱아일랜드에 위치한 나소 카운티와 뉴욕시 퀸스 일부가 산토스 의원의 지역구다.

조지프 카이로 주니어 나소 카운티 공화당 지역위원장은 회견에서 "그의 거짓말은 사소한 정도가 아니다.

그는 하원에 먹칠을 했다"라고 말했다.

카이로 위원장은 "그는 여기 공화당 지역본부에서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DC에서 화상으로 회견에 동참한 앤서니 데스포지토(공화·뉴욕) 하원의원도 산토스 의원이 "유권자뿐 아니라 전체 미국인들의 신뢰를 깨뜨렸다"면서 "난 의회에서 그와 어울리지 않을 것이며 다른 하원의원들에게도 그를 내쫓는 일에 동참해줄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는 나소 카운티 지역의 선출직 관리들과 선거 후보 등이 동석했다.

'가짜이력' 美 연방의원에 지역구 공화 지도자들도 "사퇴하라"
나소 카운티 공화당 지도부의 사퇴 촉구는 역시 뉴욕주 출신의 민주당 의원 2명이 하원 윤리위원회에 산토스 의원에 대한 조사를 정식 요구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앞서 9일에는 비영리단체 선거운동법률센터(CLC)가 연방선거위원회(FEC)에 산토스 의원의 선거자금법 위반 의혹을 조사할 것을 요구하는 청원을 제출했다.

산토스 의원은 뉴욕 동부연방지방검찰청과 나소 카운티 지방검찰청의 조사도 받고 있어 사면초가에 몰린 상태다.

그는 지난해 중간선거 과정에서 바루크대를 졸업하고 골드만삭스와 씨티은행 등 월스트리트의 대형은행에서 일했다고 주장했으나, 최근 뉴욕타임스(NYT) 보도로 학력과 경력이 대부분 거짓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산토스 의원은 15년 전 브라질에서 사기 혐의로 기소됐고, 선거자금을 개인 용도로 지출한 의혹도 받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