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항상 어렵고 소외된 지역 찾아…방북 의사도 같은 맥락"
임기 마치고 지난 5일 귀국…"공적·신앙적으로 큰 은혜 받아"
임기 마친 추규호 대사 "프란치스코 교황, 방북 의지 확고해"
추규호(70) 주교황청 대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지만, 교황의 방북 의지만큼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확고하다고 말했다.

추 대사는 이임을 앞두고 최근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3년 즉위 이래 지금까지 가난하고 소외된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 사목 활동을 펼친 점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그는 "교황은 10년간 가까운 영국, 독일, 프랑스는 한 번도 안 갔다.

모국인 아르헨티나도 가지 않았다"며 "항상 어렵고 소외된 지역을 찾았다.

교황의 방북 의지가 강한 것은 북한이 대표적으로 소외된 지역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교황은 첫 아프리카 순방 때 케냐 빈민촌을 방문했고, 유럽 지역 첫 방문국으로 빈곤에 허덕이는 알바니아를 선택했다.

추 대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메달 앞면에 교황 문장이, 뒷면에는 '착한 사마리아인'이 새겨져 있다고 했다.

'착한 사마리아인'은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다.

예루살렘에서 한 나그네가 강도를 만나 옷이 벗겨지고 상처를 입은 채 죽어가고 있었다.

제사장과 레위인은 그를 보고도 외면했지만, 사마리아인은 그를 도와줬다.

당시 사마리아인들은 지금의 이스라엘 민족 조상인 유대인들로부터 천대받고 멸시받던 사람들이었다.

추 대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은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제시하면서 소속과 출신을 따지지 말고 가장 어려움에 부닥친 사람, 가장 미약한 사람을 도우라고 말한다"며 교황의 방북 의지도 그 연장선에 있다고 설명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처음에 방북 의사를 밝혔을 때 교황청 실무진 사이에선 회의적인 분위기가 강했다.

북한 내 종교의 자유와 인권 문제에서 진전이 있을 때 방북을 논의해야 한다는 시기상조론도 만만치 않았지만, 교황이 일관성 있게 방북 의지를 표명하면서 최근에는 기류가 바뀌었다.

최소한의 여건만 마련된다면 북한을 방문하겠다는 교황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추 대사는 전했다.

추 대사는 "교황의 방북은 한반도에 축복이자 북한을 위해서도 좋은 기회라고 믿지만, 북한이 정식 초청해야 하기에 쉽지 않은 문제"라며 "더욱이 북한의 고립은 점차 깊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막다른 길로 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임기 마친 추규호 대사 "프란치스코 교황, 방북 의지 확고해"
전남 목포 태생으로 성균관대 법률학과를 졸업한 추 대사는 1975년부터 40년 가까이 외교부에서 봉직한 정통 외교관 출신이다.

2012년 주영국 대사직을 끝으로 정년 퇴임한 뒤 모교 교수로 재직하다 2020년 12월 전 세계 13억 가톨릭 신자들의 영적 수도인 주교황청 대사로 일선에 복귀했다.

추 대사가 임기를 마치고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 지난 5일은 공교롭게도 지난달 31일 선종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장례 미사가 봉헌된 날이었다.

추 대사 스스로 "일복이 있다"고 할 정도로 짧다면 짧은 2년간의 재임 기간 굵직한 일들이 많았다.

2021년 10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면담했고, 지난해에는 한국인 네 번째로 유흥식 추기경이 탄생했다.

작년 11월에는 한국 가톨릭 첫 사제인 성 김대건 신부의 일대기를 담은 영화 '탄생'의 시사회가 교황청에서 열렸다.

추 대사는 "시사회에는 전 세계 20개국 주교황청 대사가 참석했다"며 "그만큼 한국 교회의 위상이 높아진 것 같아서 뿌듯했다"고 말했다.

그는 "주교황청 대사로서 한국과 교황청의 관계를 한 단계 격상시키고, 한국을 알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일했다"며 "미진한 부분도 있지만, 한국 알리기는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다"고 자평했다.

주교황청 대사는 국가 간의 거래를 해야 하는 일반 대사직과는 다르다고 추 대사는 소개했다.

그는 "주교황청 대사는 교황청과 주고받는 관계가 아니라 함께 좋은 일을 만들어나가는 자리"라며 "서로 윈윈하는 특별한 직책"이라고 했다.

그는 "주교황청 대사에 임명됐을 때부터 하느님의 부르심이라고 생각했다"며 "공적으로나 신앙적으로 너무 큰 은혜를 받았다.

그런 기회를 준 나라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추 대사는 향후 계획에 대해 대학과 연계해서 배움의 길을 찾아보고 사회에서 많이 받은 만큼 봉사활동 등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신임 주교황청 대사에는 오현주 주유엔 차석대사가 임명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