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영지는 사설 통해 '정치방역' 프레임 제기
中, 중국발 입국자 '문턱 높이기'에 연신 '상응조치' 경고
중국이 자국발 입국자에 대한 다른 나라들의 방역 강화 조치에 맞선 '상응 조치'를 연일 경고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 브리핑에서 유럽연합(EU)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움직임에 대해 질문받자 "일부 국가가 도입한 방안에 대응해 중국은 코로나19 상황과 방역 필요를 결합해 '대등'의 원칙에 따라 상응 조처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마오 대변인은 "중국은 각국의 방역 조치가 과학적이고 적정해야 하고 국가 간의 정상적인 인원 왕래와 교류·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되며, 차별적인 방안은 없어야 하며, 정치적 농간은 더더욱 없어야 한다고 누차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또 최근 EU의 적지 않은 회원국이 중국의 방역 완화 이후 자국을 찾을 중국인 여행객들에게 입국 제한 조치를 부과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고, 유럽의 전문 기관도 중국발 여행객에 대한 제한 조치가 불합리하다는 견해를 밝혔다면서 EU가 이 같은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 정례 브리핑에서도 마오 대변인은 대등 원칙에 따른 상응 조치를 거론한 바 있다.

관영 매체도 정부 입장을 뒷받침하고 나섰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계열 환구시보는 6일자 사설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일부 국가들의 방역 강화 조치가 과도하다고 평가하고, 과학적 판단이 아닌 대중국 편견과 정치적 계산에 기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코로나 바이러스만 막을 것이 아니라 '정치 바이러스'는 더더욱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는 8일부터 그간 실시해온 입국자 격리와 입국 직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폐지키로 하는 한편,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제한해 온 자국민의 해외여행을 점진적으로 허용키로 했다.

이에 한미일 등 몇몇 국가들은 중국발 여행객들을 통한 감염자 대량 유입 및 신형 변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과 중국 정부의 부족한 정보공개 등을 지적하며, 도착 직후 코로나 검사 등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문턱'을 높이는 조치를 속속 채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