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삭소방크, 브렉시트 철회 등 주시…"실현 확률 5∼10%"
"한 유럽은행의 황당 예측?…내년 금값 3천달러 가능성"
연말을 맞아 금융기관별 내년 경기 전망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덴마크 투자은행(IB) 삭소방크 측이 내년 금값이 60% 넘게 오를 가능성 등 다소 황당해 보이는 전망을 내놨다고 미 CNBC 방송이 26일 보도했다.

이러한 견해가 삭소방크의 공식적인 견해는 아니며 소속 전략가들의 견해지만, 투자자들이 각국의 정책 결정에 따른 세계 경제 영향 등 시나리오를 점검하는 차원에서 의의가 있다는 게 CNBC 설명이다.

삭소방크의 원자재 전략 부문장인 올레 한센은 현재 온스당 1,800달러인 금 현물 가격이 내년 중 67%가량 상승해 3,000달러를 넘길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세계화가 저물고 자급자족이 중시되는 '전시 경제' 심리가 퍼지면서 개별 국가 입장에서 외국 화폐 보유보다 금이 더 매력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또 국가안보상의 우선순위에 대한 투자 확대, 전 세계 유동성 증가 등도 금의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이라는 것이다.

삭소방크의 최고투자책임자(CIO) 스테인 야콥센은 "원자재가 주도하는 경제 상황에서 더 나은 대안이 없는 만큼 금 수요가 늘어나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면서 "금값이 날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CNBC는 내년 금값 강세 전망이 힘을 얻고 있지만 삭소방크 측 전망 수준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원자재시장 분석업체 CRU그룹의 키릴 키릴렌코 애널리스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에 큰 영향을 받겠지만 온스당 1,900달러 수준을 예상했다는 것이다.

삭소방크 측은 또 내년 영국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철회하기 위한 국민 투표에 나설 가능성, 탄소 배출을 제한하기 위해 육류 생산 금지를 추진하는 국가가 등장할 가능성 등을 거론했다.

제시카 아미르 삭소방크 전략가는 긴축 정책으로 영국경제가 침체에 빠지면서 보수당 정권 지지도가 급락하고 브렉시트를 재고하자는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조기 총선이 치러질 가능성에 주시했다.

이 총선에서 노동당이 승리하고 브렉시트를 물리기 위한 국민투표가 진행돼 통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차루 차나나 삭소방크 전략가는 식품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공해물질의 57%가 육류에서 나온다는 연구 결과를 인용해, 탄소 중립 목표에 적극적인 국가 중 최소한 한 곳이 육류 생산을 금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2025년부터 육류 생산에 무거운 세금을 물리고 2030년까지 자국 내에서 키운 가축을 이용한 육류 생산을 전면 금지하는 시나리오 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럴 가능성이 있는 국가로는 덴마크나 스웨덴 등이 거론된다.

CNBC는 삭소방크 측이 예상하는 각 상황의 실현 가능성이 5∼10% 정도인 만큼 걸러 들을 필요가 있다면서도, 삭소방크가 2015년 브렉시트, 2017년 비트코인 급등장, 2019년 독일 침체 등의 시나리오를 예상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