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도바 "러시아, 내년 분쟁지역 트란스니스트리아 침공 가능성"
러시아가 내년 우크라이나 남쪽 지역을 통해 친러 분리주의 지역인 트란스니스트리아로 향하는 진입로를 뚫을 목적으로 추가 공세에 나설 수 있다고 몰도바 정보안보국(SIS)이 19일(현지시간)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SIS의 이날 성명은 알렉산드루 무스테아타 SIS 국장이 현지 방송 TVR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군이 내년 초 몰도바 진입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힌데 대한 부연이었다.

무스테아타 국장은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몰도바 영토를 향해 새로운 공세를 펼 것은 분명하다"고 기정사실화한 뒤 "문제는 그 시점 언제냐는 것이다.

1월이나 2월 즉 내년 초냐 아니면 그보다 조금 더 늦은 3월이나 4월이냐 하는 것"고 밝혔다.

TVR이 이날 그의 인터뷰를 예고하는 티저 영상을 방영하면서 몰도바 주민들 사이에 전쟁 공포가 다시 제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SIS는 "무스테아타 국장은 러시아가 지금도 트란스니스트리아로 향하는 통로를 만들려 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새로운 공세가 내년 중 시작될 수 있다고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SIS는 이어 "무스테아타 국장의 발언은 러시아의 의도에 관한 몇 가지 가설에 대한 분석으로, 몰도바 침공은 그중 하나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무스테아타 국장은 이날 다시 TVR에 나와 "트란스니스트리아 지역 상황은 매우 안정적"이라며 한 발자국 뒤로 물러섰다.

트란스니스트리아는 옛 소련 해체 1년 뒤인 1992년 내전 과정에서 몰도바로부터 분리됐으며, 아직 국가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트란스니스트리아는 몰도바 동쪽 드니에스터강 동안에서 우크라이나 서남쪽 국경에 이르는 지역으로 약 400㎞에 이르는 긴 띠 모양을 하고 있고, 약 1천500명의 러시아군이 '평화유지군'이라는 이름으로 주둔 중이다.

올 2월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의 다음 목표는 트란스니스트리아에 이어 몰도바가 될 것이라는 뉴스가 여러 차례 전해졌고, 이후 몰도바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