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베트남과도 멀어지나'…美업체, 베트남과 무기 거래 논의
미국 방산업계가 최근 베트남 정부와 헬리콥터와 드론(무인기) 등 미국산 무기의 공급 방안을 논의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아세안사업협의회(USABC) 소식통에 따르면 록히드 마틴, 보잉, 레이시언, 텍스트론, IM 시스템 그룹 등 업체 관계자들은 지난 8일 베트남에서 열린 '2022 국제 방위 엑스포'를 계기로 베트남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이같이 논의했다.

회의에 동석했던 한 소식통은 업체들 측에서 가능한 군사장비 제공 범위를 제시했고, 국내 안보를 위한 헬기와 드론, 레이더와 기타 영공·해양 감시 시스템 등에 대해 의미 있는 대화가 오갔다고 전했다.

베트남 측 참석자는 공안부 및 국방부 관계자로 전해졌다.

또 다른 소식통은 드론과 헬기 공급에 관한 협의는 박람회가 전부터 시작됐고, 이번 협의에서는 다른 무기 공급 문제도 함께 테이블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특히 록히드 마틴의 경우 베트남의 신형 통신·방위 위성과 관련해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 논의는 베트남전이 끝난 지 약 반세기나 지난 현재 미국이 베트남에 대한 영향력을 회복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하며, 실제 거래가 성사된다면 베트남과 러시아의 거리가 더 벌어지는 신호가 될 것이라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미국은 종전 41년 만인 2016년 베트남에 대한 무기 금수를 해제했다.

하지만 실제 무기 수출은 해안경비선이나 훈련용 항공기 등에 국한됐고, 그 사이 러시아는 베트남 무기 공급의 80%를 차지해왔다.

그러나 러시아는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군사장비 공급 역량에 차질이 빚어졌고, 이로인해 베트남으로서는 새로운 공급선을 물색해야만 하는 상황이 됐다는 것이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 연구원인 베트남계 무기 전문가 응우옌 떼 프엉은 "베트남군이 미국산 무기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국방 문제에서 미국과 더 깊은 관계를 맺으려 한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양국 간 무기 조달 협의에는 적잖은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정부가 베트남 내 인권 문제를 이유로 무기 수출에 제동을 걸 수 있고, 베트남의 대중 관계에 긴장이 초래될 수 있으며, 값비싼 미국산 무기가 베트남의 무기 체계와 호환이 가능한지도 봐야 한다는 것이다.

주베트남 미국대사관 이번 협의와 관련해 공식 논평을 거부했으나, 마크 내퍼 미 대사는 "베트남 정부가 필요로 할만한 미국산 무기 공급에 대해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방위 엑스포에는 미국과 러시아 등 30개국에서 174개 업체가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베트남의 연간 무기 구입 예산은 약 20억 달러(약 2조 6천억 원)에 달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