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총장 "내년엔 코로나19 보건비상사태 해제되길 바라"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14일(현지시간) 코로나19에 대해 내려진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가 내년에는 해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날 제네바 WHO 청사에 열린 브리핑에서 "내년에는 희망을 걸 이유도 많고 걱정할 이유도 많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여전히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 세계에 있다.

또한 세계는 백신과 치료제, 방역 지침 등의 대응 수단을 갖고 있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PHEIC는 WHO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 보건 경계 선언이다.

특정한 질병의 유행이 PHEIC로 결정되면 이를 억제할 수 있도록 WHO가 각종 연구와 자금 지원, 국제적 보건 조치 등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춘다.

코로나19에 대해서는 2020년 1월 PHEIC가 선언된 이후 2년 11개월 가까이 동일한 경계 수준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들어 코로나19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각국의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자 코로나19에 대한 경계 수준 또한 자연스럽게 낮아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도 지난 9월 코로나19 사망자 수 감소 추세를 거론하면서 "코로나19 대유행을 끝낼 위치에 우리는 아직 도달하지 못했지만 끝은 보인다"고 언급한 바 있다.

WHO는 보건 경계 수준을 낮추는 방안에 대해서는 일단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브리핑에 동석한 마리아 반 커크호브 WHO 기술 수석은 PHEIC 해제에 필요한 조건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아직 해야 할 일이 더 많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