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中, 이번엔 일부 주류 수입 중단…WTO에 제소 검토"
중국이 최근 수산물에 이어 일부 대만산 주류 수입을 잠정 중단했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중국 세관 당국은 등록 정보가 완전치 않다는 이유로 진먼고량, 타이완맥주 등 일부 대만산 주류와 음료에 대해 수입을 잠정 중단했다.

이에 대해 쑤전창 대만 행정원장은 "중국은 행정 등록 수단을 활용해 무역 행위에 대해 간섭하는데 이는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WTO 제소를 검토하고, 피해를 본 업자들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대만 100여개 수산물 업체들이 신청한 오징어, 꽁치 등의 중국 수출이 중단됐다고 대만 매체들이 9일 보도한 바 있다.

중국은 지난 6월 대만산 우럭바리, 갈치, 전갱이 등의 수입을 금지한 데 이어 8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즈음해 100여 개 대만 식품기업을 수입 규제 대상에 올린 바 있다.

이번 중국의 조치는 미국이 이번 주 4억2천800만 달러(약 5천600억원) 상당 전투기 부품의 대만 수출을 승인한 이후에 나왔다는 점에서 대만에 대한 보복성 조치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지난달 26일 치러진 대만 지방 선거에서 참패한 집권 민진당을 더욱더 코너로 밀어 넣는 시도의 측면도 있을 수 있어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