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애플에서 해고된 토니 블레빈스 구매 담당 부사장이 3개월만에 공개적으로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22년간 근무하면서 지금의 애플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한 인물로 평가받았던 인물이다.

그는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나의 22년이 25초 만에 끝나버렸다"며 "완전히 충격이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나의 모든 인생은 애플이었고, 나는 가장 충성스러운 사람이 되려고 노력했었다"고 밝혔다.

블레빈스는 약 100명으로 구성된 부사장 그룹이었지만, 팀 쿡 등 최고 책임자에게 보고하는 약 30명 중 한 명으로 꼽히기도 했다.

그의 해고는 당시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올라온 영상이 문제가 됐다.

이 영상에서 블레빈스는 틱톡과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인 대니얼 맥이 비싼 자동차 소유자들에게 직업을 묻는 시리즈 일부로 등장했다. 그는 수억 원대에 달하는 스포츠카인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을 주차하던 중 맥으로부터 "직업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1981년 영화 '아더'의 한 구절을 인용해 "나는 비싼 차도 있고 골프도 치고 가슴 큰 여자들을 만진다. 그래도 주말과 휴일에는 쉰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발언은 파문이 일었고 결국 직을 내려놓았다. 블레빈스는 근무시간이 아닌 시간에, 애플이 아닌 직원에게 한 농담이 사랑하고 믿었던 회사에 대한 평생의 헌신을 지울 수 있다는 불신이 남았다고 했다. 그는 자신의 발언으로 기분이 상했을 수 있는 이들에게 사과했지만, 자신의 해고는 애플의 실수이자 광범위한 문화적 압력에 대한 굴복이라고 말했다.

또 회사 임원들이 송별회를 열어주겠다고 했다며 자신을 해고한 뒤 파티를 열어주는 것이 "위선적인" 행동이라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도 했다. 블레빈스는 갑작스러운 해고에 매우 화가 났다며 "그들은 나에게 굴욕감을 줬고, 나의 명성을 손상했다"고 전했다.

WSJ은 애플이 팀 쿡 최고경영자(CEO) 체제에서 존중받는 포용적 일터를 위한 노력을 해왔고, 차별적이거나 비하적인 행동을 용납하지 않았다며 이는 앞으로 회사를 이끌어가려는 이들에게 더욱 요구됐다고 전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