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료에 이어 공항 입국심사관들도
영국 연말 공공부문 줄파업…총리 "파업제한 법 확대 검토"
영국에서 공공부문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파업이 줄줄이 예고된 가운데 총리가 새로운 법으로 세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리시 수낵 총리는 7일(현지시간) 의회 총리 질의응답(PMQ)에서 파업 피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터프한 법'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낵 총리는 "노조 지도자들이 계속 비합리적으로 나온다면 영국 국민의 삶을 보호하기 위해 조처를 하는 것이 내 의무다"라고 말했다.

현재 의회에는 대중교통 파업시에 최소 운행은 보장토록 하는 '교통 파업법'이 발의돼있다.

이 법은 아직 의회 검토를 거치지 않았다.

총리실은 이 법의 대상을 교통 외 다른 부문으로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나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다고 BBC가 전했다.

텔레그래프지는 정부 소식통 인용해서 각료들이 모든 옵션을 검토하고 있으며 병원 응급실 직원들의 파업 금지가 한 예라고 전했다.

다만 마크 하퍼 교통부 장관은 앞서 의회에서 이 법이 미래의 파업 시 서비스를 개선하겠지만 현재 파업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제1야당인 노동당의 키어 스타머 대표는 수낵 총리에게 가만히 앉아서 구경만 하지 말고 협상에 나서서 이번 파업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공공부문 노조들은 연 11%가 넘는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서 임금을 올리라고 요구하는 반면 정부는 현재 경제 여건에서 감당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수낵 총리는 정부는 공공부문 임금 관련 독립 기구의 권고를 받아들이는 등 합리적으로 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에선 다음 주부터 철도 파업(13∼14, 16∼17, 24∼27일)이 시작되고 구급대원(21일), 간호사(15, 20일) 등도 파업 일정을 발표했다.

공항 입국심사 직원들도 23일부터 총 8일간 파업에 들어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