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찬성 국가에 원유 판매 완전 금지 등 대응방안 논의"
블룸버그 "러, 유가 하한제도 검토"…부총리 "연내 대책 발동"
"러시아, 유가 상한제 '맞불'로 3가지 선택지 검토"(종합)
러시아가 서방이 도입한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에 맞서기 위해 3가지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7일 타스·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러시아 일간 베도모스티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대통령 행정실과 정부는 유가 상한제에 대응하기 위해 우선 이 같은 제재를 지지하는 모든 국가에 원유 판매를 완전히 금지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여기에는 유가 상한제 찬성 국가들이 러시아로부터 직접 원유를 사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중개인을 통해 구입하는 것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두 번째 선택지는 유가 상한제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조항이 포함된 계약에서는 어떤 국가에도 원유를 수출하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 대응 방안은 러시아 원유에 소위 '참고가격'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는 러시아산 우랄 원유의 최대 할인 가격을 국제 원유가격 기준인 브렌트유 수준으로 설정하고 이보다 할인 폭이 증가하면 원유 판매를 금지하도록 한 것이다.

다만 소식통들은 러시아 정부가 논의 중인 3가지 선택지 가운데 마지막 방안을 채택할 가능성은 가장 낮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러시아 정부가 논의 중인 3가지 방안을 결합하거나 또 다른 대안을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베도모스티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러시아 대통령실과 재무부, 에너지부 등에 확인을 요청했지만, 응답이 없었다고 전했다.

앞서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러시아가 원유 가격 상한제에 대한 대응으로 유가 하한제 카드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사안에 정통한 두 관계자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에 고정 가격을 부과하거나, 국제 기준가격(벤치마크)에 대한 최대 할인율을 규정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경우 가격 수준이 어느 정도가 될지는 아직 예상하기 어렵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들 관계자는 또 러시아 정부가 여전히 구체적 대응 방안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일 유럽연합(EU)과 주요 7개국(G7), 호주는 러시아의 전쟁 자금 조달을 어렵게 하기 위해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액을 배럴당 60달러로 정하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를 시행했다.

배럴당 60달러는 현재 러시아 우랄산 원유 가격인 배럴당 70달러 선보다 10달러 정도 낮은 수준으로, 참여국들은 상한액에 넘는 가격에 수출되는 러시아 원유에 대해서는 보험과 운송 등 해상 서비스를 금지했다.

이에 대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조처는 러시아의 '특별 군사 작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오히려 세계 에너지 시장이 불안정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이번 조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며 조만간 대응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러시아는 유가 상한제를 도입하는 국가에는 석유를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한편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이날 기자들로부터 유가 상한제 관련 대책에 대한 질문을 받고 "결정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내 대책이 발동될 수 있는지에 대해 "물론이다.

확실하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