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돌프 히틀러 친필 메모가 경매에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아돌프 히틀러 친필 메모가 경매에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아돌프 히틀러의 '나치즘 연설' 친필 메모가 경매에 나온다.

29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히틀러가 1925년 나치즘의 시작을 알린 연설을 앞두고 관련 내용을 적어둔 친필 메모가 약 100년 만에 처음 경매장에서 공개된다고 보도했다.

히틀러는 그해 2월27일 뮌헨 맥주홀에 집결한 3000여명의 인파 앞에서 이 메모를 바탕으로 한 연설을 했다.

당시 그는 연설에서 나치당이 독일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며 오직 자신만이 당을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메모에는 독일이 휴전협정을 맺은 '1918년'에 밑줄을 긋고서 '무엇이 잘못됐나?'라는 문장이 담겨 있다. 또 "모든 것을 겪는 동안 나라는 망가졌고, 국내외에서 약탈당했다. 구할 방법이 있을까? NSDAP(나치당) 수립…" 등의 문장도 적었다.

좌파 정당을 '범죄자', 우파 정당을 '겁쟁이'로 분류해 각 정당을 비판하는 표현을 준비한 점도 눈에 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메모는 익명의 유럽 수집가의 개인 소장품으로 알려졌으며, 스페인 말라가에 있는 국제친필경매가 30일 경매를 주관할 예정이다.

낙찰 예상가는 2만6000파운드(약 4100만원)다.

한편, 히틀러는 혁명에 실패한 뒤 9개월간 복역하다 연설 바로 전 해인 1924년 12월 풀려났다. 그는 연설에 적힌 시나리오대로 1933년 나치당을 제외한 다른 모든 정당을 금지하고 독일에서 절대 권력을 손에 넣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