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원숭이두창(monkeypox)'이라는 질병명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하고, 공모 및 협의 과정을 거쳐 새 이름으로 'M두창(MPOX)'을 확정했다.

28일(현지시간) WHO는 성명을 통해 원숭이두창이라는 명칭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며, 1년간 새 명칭인 M두창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중서부 아프리카 풍토병이었던 원숭이두창은 지난 5월부터 세계 각국으로 확산했다.

지난 10월 중순 기준으로 전 세계 확진자 수는 7만3000여명으로 집계됐고, 코로나19 및 소아마비와 함께 최고 수준의 보건 경계 선언인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이 내려지기도 했다.

동성 남성 간 성적 접촉 과정에서 매개되는 감염 사례가 대다수라는 특징 때문에 질병 자체의 위험성뿐만 아니라 감염자에 대한 사회적 낙인과 차별, 그에 따른 질병 대응력 저하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또 원숭이두창이라는 질병명 자체로 인해 특정 지역이나 문화, 민족 집단에 불쾌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무역이나 관광, 동물복지 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따라 WHO는 명칭을 바꾸기 위해 새 이름을 공모했고, 200개 이상의 제안을 받았다.

WHO는 "이 가운데 몇 가지를 놓고 전문가들이 협의를 거쳐 M두창이라는 명칭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